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ㅂ]

부산주공 주식, 언제쯤 동전주 오명 벗을까

by 주소남 2019. 1. 22.

목차

    부산주공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동전주 부산주공(005030) 입니다.

     

    부산주공은 자동차부품 제조 및 가공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내수 50%, 수출 50%의 비율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자동차부품 제품이 89.78%로 압도적인데, 자동차부품용 주철주물은 중간제품으로 완성차업체를 최종 수요처로 하여 1차와 2차 납품업체 등 다단계적 수급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부산주공은 예전에 반기문 테마주로 움직인 적이 있는데, 당시 반기문 UN 전 사무총장이 대선 후보로 거론되다가, 대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소식에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원가 상승 등으로 인해 실적이 좋지 않아지자 지난해 4월 동전주로 하락한 뒤 지금까지 동전주 신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부산주공 주가

     

    위의 차트는 부산주공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장기 이동평균선을 보면 알겠지만, 계속된 역배열 하락이 이어져왔고, 주가 흐름도 중장기적인 하락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올해 초 이후부터 서서히 반등하기 시작하면서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살아나기 시작했고, 최근 120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상승 흐름도 좋고, 거래량도 증가했기 때문에, 120일 이동평균선 저항에 의해 하락 파동이 한 번 정도 나오더라도, 추세선을 이탈하는 조정 파동만 아니라면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700 부근까지는 단기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아래 주봉차트를 보니 643 부근부터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분히 거래량이 실리지 않고 장중 상승이 나올 경우에는 700 부근 가까이 갔다가 윗꼬리를 남기고 하락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상승이 나올 때 이 부분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5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이고, 빠른 시일 내에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할 경우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유의해야 합니다.

     

    부산주공 주식

     

    위의 차트는 부산주공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중장기 하락추세가 이어져오다가 올해 초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양봉이 나오면서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643 부근까지는 저항이 그렇게 강하지 않지만, 이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움직임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후로 동전주를 탈피하기까지 매물대 저항이 워낙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3월 나왔던 대량거래 만큼의 거래량이 나와주어야 위의 매물을 일부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산주공은 2016년 이래로 계속해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기업이기 때문에 연속 영업적자에 의한 관리종목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실적이 좋지 않아 투자심리도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아 중장기적인 관점 보다는 단기 파동에 의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으며, 투자비중은 낮추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차트를 보면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하지 않아야 할 지점은 지난해 연말 종가인 472 부근으로,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고, 위의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더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가 대비 어느 정도 괴리감이 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대응하고자 하는 분들은 500 부근을 이탈하면 추가진입한다는 생각을 갖고, 최종 손절라인을 472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되도록이면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