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ㅂ]

비디아이 주식, 미세먼지와 무슨 연관이?

by 주소남 2019. 1. 27.

목차

    비디아이

    행복한 주말들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미세먼지 관련주로 움직이는 비디아이(148140) 입니다.

     

    비디아이는 미세먼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with 황사 관련주)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가 있는 종목으로, 화력발전소 플랜트 보조기기를 설계 및 제작 그리고 시공, 시운전을 하는 회사입니다. 미세먼지를 거르는 탈황설비와 전기집진기 등을 생산하는 친환경 설비 전문 기업이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연관되어 관련주 움직임을 보입니다.

     

    2017년 12월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기업으로, 화력발전설비는 발전 자회사와 주요 EPC 업체에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디아이는 아쉽게도 매해 영업이익이 감소했는데, 다행히 지난해 3분기까지 실적은 2017년 3분기 누적 실적에 비해 적자폭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기업 특성상 4분기에 실적이 몰려있는데, 기존처럼 4분기 실적이 나와준다면 2017년에 비해서는 늘어난 실적을 보여줄 가능성은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비디아이 주가

     

    위의 비디아이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변동성이 강해지기는 했지만, 평소에는 10만주 아래로 거래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있는 것을 우선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월말 폭락장을 지나 11월에도 아쉽게 투자심리 악화 영향으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했고, 11월 말부터 서서히 주가가 상승추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부터 이어져오는 상승추세선은 현재 816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은 788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변동성이 강해졌기 때문에 평단가가 비교적 높다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 하되 매물대 하단인 78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디아이 주식

     

    비디아이가 최근 거래량이 붙으며 상승하는 이유는 1600억 1800만원 규모의 삼천호 5,6호기 석탄화력발전소 환경설비 공급계약을 한국남동발전과 체결했다는 공시 때문입니다.

     

    지난주 이러한 혼재로 인해 MACD Osc 보조지표가 상승쪽으로 다이버전스 되었고, 지난 2017년 8월부터 길게 이어져오던 장기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11월 이 추세선을 이탈했을 당시에는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컸다면, 현재는 이 추세선을 돌파한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수 있는 자리입니다.

    10500 부근까지의 저항만 이겨낸다면 위로 저항도 크지는 않고, 그동안 거래량이 죽어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시에는 지난 11월 말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인 735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크지만 '8000 부근에서 추가진입을 한 번 하겠다'라고 대비가 되어 있는 분들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손절라인이 될 것 같습니다.

     

    비디아이는 지난해 실적이 2017년에 비해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올해는 1분기부터 그간의 매출액보다 훨씬 큰 1600억원 가량의 수주가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실적 하락에 대해 어느 정도 우려를 상쇄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단, 아직도 재무제표상 부채비율은 적정범위를 조금 벗어난 200%대입니다)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해서 있는 만큼, 미세먼지 관련 테마는 계속해서 순환할 수 있고, 이러한 모멘텀이 있는 비디아이는 중장기적으로 체크 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