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삼성전자 주가전망과 2019 배당금 한방에 알아보기

by 주소남 2019. 2. 22.

목차

    삼성전자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국민 기업인 삼성전자(005930) 입니다.

     

    알파벳부터 간단차트 분석을 한 지 827번째만에 우리나라 국민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에게도 유명한 삼성전자 간단분석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1969년 설립된 기업으로, 가전제품을 비롯하여 디램과 같은 반도체, 그리고 스마트폰을 만들어 전세계에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은 애플의 아이폰과 함께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TV등의 가전제품 시장점유율도 지난해 3분기 기준 30% 가까이(국내 기준) 치솟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280조 2813억원 가량으로, 우리나라 코스피 모든 업종을 합한 시가총액의 20%를 넘는 수치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움직임에 코스피 등락도 함께 움직이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삼성전자 주가

    코스피지수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코스피 주가 일봉차트이고, 바로 아래 차트는 코스피지수 일봉차트인데, 시가총액이 워낙 크기 때문에 두 개의 움직임이 꽤나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초 저점을 기준으로 추세선을 만들면서 2월까지 꾸준한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강하게 올라오는 추세선은 현재 46200 부근에 위치해 있어, 현재 주가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형성되어있기는 하지만, 단기적으로 차트만 놓고 본다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하락 파동이 비교적 강하게 나올 수 있어, 추세선을 기준으로 단기 대응을 하면 좋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까지 염두에 두고,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지지해주는지 여부를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 부근 아래로 다시 한 번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두어도 단기 스윙 관점으로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삼성전자 주식

    코스피 차트

     

    삼성전자 주가 주봉차트도 아래 코스피지수의 주봉차트와 비교해 보았을 때, 꽤나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닮아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부터 꾸준히 주가 상승이 이어져오고 있고, 2월부터는 비교적 강한 매물대 저항에 진입한 터라 저항도 만만치는 않은 구간입니다.

     

    현재도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고 있는 과정으로 보이는데, 49000 부근은 돌파해주어야, 매물대 저항을 뚫고 나오면서 주가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에 올해 1월부터 조정파동이 없었기 때문에, 투매 물량이 나올 경우, 아래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 이탈한다면 전저점을 지켜주는지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416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경우 손절대응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하고, 조금은 중장기 전망을 보시는 분들은 52주 최저점인 3685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삼성전자는 지난 1월 31일, 2019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8년 기말 배당금으로, 배당금 지급 날짜는 4월말 안팎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현물, 배당 공시를 확인해 보면 지난해 배당기준일을 기준으로하여, 삼성전자 주식 1주를 가지고 있다면 354원의 배당금을, 삼성전자우 주식 1주를 가지고 있다면 355원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고 공시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시가배당률은 0.9%이고, 삼성전자우의 시가배당률은 1.1%로, 우선주의 배당수익률이 조금은 더 높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주주총회일로부터 1개월 이내 지급 예정인데, 정기주주총회가 보통 3월 마지막주나 그 전주에 열리기 때문에, 4월 말쯤이면 삼성전자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