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민방위 훈련조회 방법 이것만 알면 쉽다 !(1~4년차)

by 주소남 2019. 3. 5.

목차

    지난해 민방위 1년차를 마치고 나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민방위훈련 1년차 부천365 민방위교육장 신기방기한 체험(Feat. 꿀팁)) 어느덧 해가 바뀌어 저도 민방위 2년차가 되었고, 이번에는 훈련일정이 어떻게 되어있을까 찾아보다가, 아주 쉽게 민방위 훈련 일정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민방위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전쟁이나 재해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비군사적 활동으로 대한민국 남자들이라면 군대를 다녀오건, 다녀오지 않건 대부분 예외 없이 훈련을 받게 됩니다.

     

    보통 예비군 8년차까지 받고, 다음해 민방위로 편성되어 1~4년차 신편대원으로 분류되어 교육훈련을 받게 되는데, 4시간 정도 교육을 하게 됩니다.

     

    민방위

     

    민방위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본격적으로 훈련 일정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민방위 훈련조회 사이트에 접속해야겠죠.

     

    민방위 훈련 조회 사이트 :

    http://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civil_defense/SDIJKM1205.jsp?emgPage=Y&menuSeq=50


     

    구글 검색

     

    위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구글에서 '민방위 훈련'으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 사이트입니다.

     

    민방위 훈련 조회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위의 민방위 탭에서 교육일정 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이 가능합니다.

     

    민방위 훈련조회

     

    서울시 강북구의 민방위 훈련 일정을 검색해 보았더니, 오늘도 교육 일정이 잡혀 있으니 근처에 거주하는 분들은 미루지 말고 바로 훈련을 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민방위 훈련은 예비군 훈련과는 다르게 자신의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아니어도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방위훈련

     

    교육장 한 곳을 클릭해 보았더니, 이렇게 교육 지역과 교육 대상 그리고 교육 시간과 장소, 교육장 주소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일정을 확인하시고 움직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교육 안내

     

    민방위 교육은 신분증만 준비해가시면 되고, 저와 같은 1~4년차 대원에 속하시는 분들은 교육장에서 네 시간 가량의 교육을, 5년차 이상은 연 1회 1시간 비상 소집을 한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