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대북 철도 관련주 세명전기(017510) 주가 바닥은 어디(?)

by 주소남 2019. 4. 25.

목차

    세명전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대북 철도 관련주 세명전기(017510) 입니다.

    세명전기는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차례 소개해드렸는데요, 철도 관련 테마와 김해신공항, 해저터널 테마까지 보유하고 있는 모멘텀 부자입니다.

    세명전기는 송, 배전선로 가설용 및 전철선로용 금구류와 섬유직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부품 제조 사업을 합니다.

    사업 영역이 넓기 때문에 다양한 테마주에 속하며, 지난해에는 대북 철도 관련주로 상한가 랠리를 이어갔던 적도 있습니다.

    물론, 최근 북미 협상 결렬 등 대북관련주가 일제히 조정을 받으면서 세명전기 주가도 계속해서 하락추세인데, 차트를 보면서 바닥은 어디쯤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세명전기 주가

    위의 차트는 대북 철도 관련주 세명전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볼 때, 저점을 잡기 힘들어 200일 동안의 차트를 보았는데요, 우선 3월 중순의 저점인 5630 부근과 매물대 하단인 5460 부근을 체크 포인트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매물대 하단을,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3월 전저점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일봉차트를 보고 단기 대응하는 것 보다는 주봉차트를 보고 긴 관점으로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승 모멘텀이 아직 끝나지 않았고, 비중만 높지 않다면, 주봉차트상 손절라인 전까지는 천천히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들어가 비중이 큰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정도에서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비중을 늘리는 식으로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세명전기 주식

    세명전기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번주까지 3주 연속 음봉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도 이탈하면서 조금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번주 주가가 크게 밀리지 않는 것이 그나마 위안이지만, 여전히 불안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비중을 늘릴 필요는 없습니다. 비중을 늘린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에서는 손절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봉차트상 6450 부근부터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합니다. 상승시에는 이 부근에서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을텐데, 아마도 철도 관련 모멘텀이나 대북 수혜주로 거론되어 송배전 정도가 테마 모멘텀으로 붙는다면,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위의 매물을 소화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아직 기대하기에는 조금 이릅니다. 3주연속 음봉이 나왔고, 전저점 이탈시 주봉차트상 2017년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 부근까지도 하락할 우려가 있는 만큼 섣부르게 진입하기엔 모험적인 자리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최종 손절라인을 추세선이 위치한 4800 부근으로 보거나, 최종 진입을 4800 부근에서 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4650 부근까지도 내려 놓고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평단가가 높다면 비중을 유동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세명전기는 다행히 실적이나 재무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실적 성장성이 좋은 기업은 아니지만 매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적기 때문에 재무상 큰 문제점은 없어보입니다.

    단, 대북 테마를 탔기 때문에 관련 뉴스를 계속해서 체크해야하고, 현재는 차트상 조금 위험한 위치이니 진입하실 분들은 차라리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분할로 접근해 보는 방법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