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1분기 실적발표)

by 주소남 2019. 5.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하락하던 증시가 어제와 그제 비교적 강한 반등을 보였고, 오늘은 잠시 쉬어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가 2019년 1분기 실적발표 마감날이었는데, 거의 대부분 기업들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1분기 실적이 좋은 기업들 위주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미국 뉴욕증시는 이틀 연속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결정을 최장 6개월 미루기로 했다는 소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날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1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5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양호한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연기가 유럽증시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등 주요 유럽 국가의 증시가 대부분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반면 오늘 아시아증시는 혼조세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중국과 홍콩 증시가 상승하고 있는데, 상승폭이 크지 않아 하락 반전될 우려도 서서히 보이는 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최근 반등 흐름을 타고 소폭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시초 대비 무너지면서 현재는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면서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58% 하락한 2080.5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2종목, 보합 51종목, 하락 49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이 좋지 못한 가운데, 의료정밀 업종과 섬유의복, 전기전자, 전기가스, 철강금속 업종 등이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운수장비 업종과 은행, 건설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현재 남선알미우(00835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도 코스피 시장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역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내려오고 있고, 시초가 대비 하락하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11분 기준, 전일 대비 -0.59% 하락한 725.2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6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76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업종을 비롯하여 유통, 소프트웨어, 오락, IT S/W & SVC, 금융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종이목재 업종을 비롯하여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비금속, IT부품, IT H/W, 전기전자, 섬유의류, 출판매체, 기타서비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비교적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두 종목의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CNH(023460)와 예스24(053280) 모두 1분기 실적발표가 흑자전환으로 공시됨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시장을 이끌어가는 큰 테마는 보이지 않습니다. 가상화폐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상화폐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는 아닙니다.

    최근 시장에서 관심을 두는 그래핀 관련주나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쿠쿠홈시스의 1분기 호실적 발표로 인해 같은 업종의 공기청정기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힘든 장입니다.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지속되는 날은 이들이 오후에 포지션을 변환하지 않는 이상 지수가 하락하면서 끝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후장도 조금은 내려 놓고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주도 서서히 마무리 되어가는데, 현재까지는 그나마 약한 하락장이었기 때문에 큰 동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무너진 추세가 어디까지 회복하는지에 따라 앞으로 흐름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오늘 오후와 내일 지수가 반등해주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고,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