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자원개발 대장주 수산중공업(01755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5. 25.

목차

    수산중공업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자원개발 대장주 수산중공업(017550) 입니다.

    수산중공업은 일전에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으로, 건설중장비 및 특수차량의 국산화와 이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 등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 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와 함께 해외시장 수출을 통하여 외화 획득에 일조한 기업입니다.

    수산중공업은 자원개발시 필요한 유압브레이커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북한 자원개발 수혜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수산중공업 주가

    위의 차트는 자원개발 대장주 수산중공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올해 초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2월말 미국과 북한의 협상 결렬 소식에 자원개발 대장주로 움직였던 수산중공업의 주가가 크게 무너졌습니다.

    추가하락 이후 1500 부근을 저점으로 서서히 상승하다가 중간에 자원개발 대장주로 부각되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고, 최근 반등하다가 좋지않은 시장에 이틀 연속 주가가 하락하면서 재차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내려왔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 추세선은 1590 부근에 위치해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즉, 다음주 월요일이나 화요일이 기술적반등 구간인데, 기술적반등이 단순히 일시적인 반등이 될 수도, 재차 1900 부근까지 강하게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반등한다면 좋겠지만, 반등해야 할 곳에서 반등하지 못하면 투자심리가 무너지면서 오히려 주가가 급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수산중공업의 비중이 크고,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산중공업 주식

    수산중공업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윗꼬리가 많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고, 지난주에도 아쉽게 상승을 유지하지 못하고, 윗꼬리를 강하게 달고 내려왔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과는 아직 이격이 있기는 하지만, 최근 주식시장이 불안해 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여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비중을 줄여 놓거나, 손절 대응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물론, 이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 및 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도 가능한 위치입니다.

    지난주 고점 부근부터 비교적 강한 매물대 저항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저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지난주 나온 대량거래가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만 위의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는 싸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북미 관계가 개선될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으나, 양쪽 모두 대화의 끈은 놓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변동성은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수산중공업의 1분기 실적은 청신호입니다.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약 18.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6억에 비해 4배 정도 늘어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지난해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 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북미 관계가 개선되어야 다시 한 번 자원개발 대장주로 움직이면서 강한 상승 랠리를 보일 수 있는 만큼, 수산중공업 주주들은 북미관계가 개선되길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