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한미약품 사태)

by 주소남 2019. 7. 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4일 장중 증시 체크를 진행했어야 했지만, 개인적인 일로 인해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표면적으로 외국인투자자들이 코스피 시장에서 순매수세를 보여 지수 자체는 상승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 때문에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한 채 오늘 하루를 마감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 때문에 이에 반사이익을 보는 우리나라 반도체 부품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한미약품 사태로 인해 한미약품 주가가 -27.26%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과 유럽 중앙은행으로 동시에 '비둘기파'(통화완화주의자)가 수혈된다는 소식에 글로벌 금리인하 기대가 세계 증시 상승을 부추겼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7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ECB(유럽중앙은행) 수장에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국제통화기금) 총재가 지명되면서 모두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주요 유럽 증시가 모두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의 니케이225 지수는 상승했지만, 중국과 홍콩 증시가 하락했고, 우리나라 증시도 표면적으로 좋았을 뿐,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면서 글로벌 증시 훈풍을 받지 못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33일 이동평균선을 터치하고 꼬리를 남기며 종가가 고가인 망치형 양봉 캔들을 만들면서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61% 상승한 2108.73 포인트를 기록하며 마감했는데,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2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44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이 많아 체감상으로 상승장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미약품 사태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는 가운데, 종이목재와 금융, 유통업지수는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대부분 업종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화학, 증권, 비금속광물, 운수장비, 전기전자, 운수창고, 제조, 통신, 은행, 철강금속, 건설, 섬유의복, 서비스, 기계, 음식료, 보험, 전기가스 업종 지수 등이 모두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국민 볼펜 기업 모나미(005360)가 일본 볼펜 불매운동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제가 누누히 이야기하지만 상승파동 보다는 하락파동이 어디서 끝나는지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오늘 장중 연중 최저점인 682.73포인트까지 하락하면서 투자자들 간담을 서늘케 했습니다.

     

    종가기준으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6% 하락한 691.27포인트를 기록하며 아랫꼬리를 남기기는 했지만, 여전히 하락추세 진행중인 점을 감안한다면 굉장히 불안한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상한가 다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8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73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장비, 오락, IT H/W, IT부품, 디지털, 전기전자, 기타제조 업종 지수 등이 상승했습니다.

     

    반면 하락 업종은 더 많았는데, 신성장기업과 종이목재, 운송부품, 섬유의류, 제약, 기타서비스, 운송,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플레이위드와 파인디앤씨, 테라셈, 타이거일렉, KMH하이텍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도체주

     

    오늘 증시에서 가장 두각을 보인 테마는 역시 일본 수출규제 관련주입니다. 특히 반도체 부품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오늘 아침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다시 한 번 양해 부탁드리고, 남은 하루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내일은 장중 증시체크를 통해 한 주를 되짚어 보는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