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UHD방송 관련주 아리온(058220) 입니다.
아리온은 위성 방송수신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디지털 셋톱박스를 연구 개발하여 공급하는 디지털방송수신기 회사입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하기도 합니다.
STB 산업은 디지털 방송이 대중화되어 디지털 TV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활 필수품으로 점차 인식되어 감에 따라 방송산업과 가전산업 양면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UHD방송이 전면 시행되면서 셋톱박스를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아리온은 대표적인 UHD방송 관련주로 주식시장에서 움직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UHD방송 관련주 아리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대규모 수출 계약에 강세를 보이긴 했지만 5월 중순까지 강하게 주가가 흘러내렸고, 이후 700 초반대부터 800 중반대까지 파동을 그리면서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저점부터 이어져오는 단기 추세선은 현재 73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단기적으로는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차트가 무너지면서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과 함께 이동평균선 저항이 있고, 이 저항은 860 부근까지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뚫지 못할 매물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만만한 매물대도 아니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이 매물대 저항을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는 거래량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아리온 주식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연말, 2017년 말부터 이어져오던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한 뒤로 하락이 강해졌고, 이후에는 추세선이 저항선 역할을 하면서 상승을 억제시켰습니다.
이후 올해 2월까지 하락이 강하게 나오다가 서서히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바닥을 다지고 있는데, 위의 매물대 저항보다 지지라인이 강하지는 않아 매수 맥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올해 2월 기록한 52주 신저가인 698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이탈할 때, 비중이 높다면 절반 이상 비중을 줄이고, 되도록이면 손절해 리스크를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리온은 올해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할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내년까지 영업이익 적자가 이어질 경우 코스닥 규정에 의거하여 상장폐지될 가능성도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상 위험한 구간에서는 되도록 대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리온은 중장기 전망이 밝지는 않으며, 재무도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위험하니 되도록이면 짧게 치고 빠지는 것이 좋은 종목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