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대북 관련주 아세아시멘트(183190) 입니다.
아세아시멘트는 일전에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바 있는 종목으로, 시멘트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하는 업체 입니다.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5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고, 2017년 기준 시멘트 업계 순위(출하량 기준) 7위를 기록한 회사입니다.
시멘트 관련주들은 대북 SOC 사업 때문에 대표적인 대북 관련주로 움직이며, 최근 악화된 남북관계와 좋지 않은 증시 때문에 아세아시멘트 주가는 지속적인 하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서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 관련주 아세아시멘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에, 특히 최근 88300 부근 매물대 하단을 무너트린 이후로는 하락 폭이 강해져 현재 70000 부근대로 진입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고, 아래 주봉차트상으로도 추세선을 이탈 후 지지라인이 없는 구간이기 때문에, 강한 변동성을 동반해 추가 하락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위치입니다.
손실이 크지 않고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비중을 줄여 변동성에 대응하는 것이 좋은 자리입니다.
단기 반등한다면 우선 매물대 저항이 약한 88300 부근까지는 빠르게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이 위로는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해, 최근 거래량보다는 거래량이 증가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세아시멘트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봄녀 지난 4월경, 2017년 10월부터 이어져온 장기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한 징조를 보였습니다.
이후 90000 초반 부근까지 하락하다가 다시 상승 10%가량 반등에 성공했지만, 이후 최근까지 약 20% 가량 주가가 무너지면서 연중 최저점은 물론, 지난 2년 동안에도 가장 낮은 주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아직 시작이지만 7주 연속 음봉으로 좋지 못한 하락 파동을 보이고 있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월봉차트까지 체크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장이 너무나도 좋지 않아 어느 종목이야 그렇지 않을까만은, 아래로 주가가 강하게 하락해도 기술적으로는 크게 이상해보이지 않을 만큼, 차트가 많이 망가져있습니다.
반등한다면 그나마 주봉차트상 추세선이었던 11만 부근까지는 길게 본다면 반등 도달 가능한 위치라는 것 정도만 체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세아시멘트 월봉차트인데, 이번 한 달 동안 전 달 대비 약 15.5% 가량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고, 올 2월 윗꼬리가 달린 음봉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봉차트상으로 볼 때 최저점은 약 68000 부근으로, 길게 본다면 추가진입 여력이 있을 시, 이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은 가능하되, 현재 무리하게 진입 및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자리는 아닙니다.
아세아시멘트는 지난해 괜찮은 실적을 기록했고, 올해 실적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렇게 하락이 나올 때, 천천히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종목입니다.
현재는 장이 너무나도 좋지 않아 우선 80000 부근을 단기적으로 지지하거나, 차라리 하락해 70000 초중반 부근에서 진입을 노려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장이 살아나고, 대북 관련주가 다시 탄력을 받아 대북 관련주로 움직이는 아세아시멘트 반등이 강하게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