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항공기 부품업체 아스트(067390) 입니다.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 제작과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우수한 연구,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는 부품업체입니다.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주)에이에스티지는 아스트의 수줒 ㅔ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해 공급하며, 거래처 확대를 위해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신규 수주 증가세로 인해 실적이 개선되고는 있지만, 항공기 부품업체 아스트 주가는 올 4월 이후 지지부진한 증시와 함께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래 차트를 보면서 더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항공기 부품업체 아스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초 강한 상승 이후 저점을 계속해서 낮추어가면서 계단식 하락이 나오고 있고, 이동평균선은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현재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고, 위의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나올 경우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어 신규진입은 어려운 자리입니다.
손실이 크지 않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수요일 저점 부근이나, 지난해 10월 폭락장 당시 나왔던 저점과도 약 2.3%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중장기 하락추세로 인해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증시 불안과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어 반등에 대한 기대보다는 아래 지지라인 이탈에 대한 우려가 더 큰 자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등에 성공한다면 지난 4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 저항선인 10000 부근까지는 재차 상승 여력이 있으며(오늘 기준), 위로 매물대 저항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최근 하락 때 보다는 거래량이 늘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시키면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스트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4월부터 하락 파동이 시작되었는데, 특히 지난 7월 초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7월 한 달간 증시 하락과 함께 아스트 주가도 힘든 한 달을 보낸 것 같습니다.
8월이 시작된 현재도 뚜렷한 반등 신호는 나오지 않고 있는데, 오히려 지난주 상승하다가 추세선 부근이 저항선으로 인식되면서 이번주 투매 물량이 더욱 강하게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역시 전저점이 8300 부근으로 보이는데,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 중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전저점 이탈 후 다시 바닥이 다져진 후 추가진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8300 부근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추가진입하기에는 종목 자체적으로도 그렇고, 증시 자체적으로도 분위기가 좋지는 않습니다.
반등시에는 지난주 저항으로 인식되었던 추세선 저항을 돌파해야 주봉차트상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10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에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고, 특히 11000 부근부터도 중장기 악성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상승시 어느 정도 거래량은 붙어주어야 무난하게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아스트는 신규 수주 증가세로 인해 올해 실적 전망이 긍정적입니다. 올해 실적 전망 예상 컨센선스를 확인해보면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은 2배 이상, 당기순이익은 6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추가진입 여력을 조금 더 낮추고 저점이 확인되길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
무인항공기 관련주 샘코(263540), 드론 관련주로도 주목
탄소섬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일본 수출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