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중국 경제성장률과 노딜브렉시트 우려)

by 주소남 2019. 10.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도 벌써 3주가 지나가고 4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10월 2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는 영양가 없는 지수 상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매수 주체가 개인투자자이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는 동반 매도세를 보여 이를 감당하기 힘든 모양새입니다.

     

    더군다나 지수만 상승할 뿐,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더 와닿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시장에서는 중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우려와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반영되어 외국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6%에 그친 가운데 미국 경기의 미래 향방을 알려주는 경기선행지수까지 또 다시 하락하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8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9%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며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과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이 대두되면서 유럽 주요 증시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아 일본, 홍콩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과 호주 증시 등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흐름 자체는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금요일, 시초 대비 지수가 무너지면서 5일 이동평균선을 무너트리는 비교적 강한 음봉이 나왔고, 오늘도 시초를 지키지 못한채 현재까지는 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8% 상승한 2064.37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다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5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544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가까이 많아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업종 지수를 포함하여 전기전자, 은행, 보험, 음식료, 통신, 금융, 제조, 비금속광물,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건설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철강금속, 의료정밀, 기계, 증권, 운수장비, 화학, 전기가스, 운수창고, 섬유의복, 종이목재, 유통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에서 나온 상한가는 모두 두산 그룹주입니다. 최근 두산 그룹주는 인적분할 등으로 인해 두산퓨얼셀(336260)과 두산솔루스(336370)가 신규상장했는데, 이들은 물론, 이들의 우선주인 두산퓨얼셀2우B(33626L)와 두산솔루스1우(33637K), 두산솔루스2우B(33637L) 등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견고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표면적으로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5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07% 상승한 647.1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71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852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더 강하게 와 닿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파란빛의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에이치엘비의 급등으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 중이고, 기타서비스와 중견기업, 신성장기업, IT부품, 제조, 기계장비, 반도체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 중입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음식료와 기타제조, 종이목재, 정보기기, 화학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신스타임즈(056000)가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계약 체결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기대감으로 인해 6거래일 연속 급등을 보이며 오늘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옥외광고용 사인소재인 FLEX 제조업체인 스타플렉스(115570)는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두산 그룹주



    오늘 시장에서 큰 테마는 없습니다. 단, 두산 그룹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이처럼 영양가 없이 지수만 오르는 것은 결코 좋지 못한데, 오늘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때 부터 어느 정도 예견이 되었고, 관심종목을 소개할 때도 이번주 초반까지는 증시가 하락을 보일 우려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받아들일만한 조정장이라고 보고 싶습니다.

     

    이번 조정이 끝나면 재차 증시가 멋진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0월 넷째주의 첫 날인 월요일, 서울, 경기, 인천권쪽은 미세먼지가 굉장히 심합니다. 수요일까지 미세먼지가 강하다고 하니, 건강관리들 유의하시고,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2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