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그래핀 테마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0.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17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약한 조정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양지수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해 지수가 밀리고 있고,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지속적으로 지수가 상승했기 때문에, 이러한 한 차례 쉬어감은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그래핀 대장주인 국일제지가 움직이면서 그래핀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 3대증시는 모두 하락했는데, 미국 경제의 버팀목인 개인 소비가 크게 둔화된 가운데 홍콩 문제를 둘러싼 미중 갈등까지 격화되면서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3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0%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전반적으로 지수가 상승 마감한 곳이 많지만, 브렉시트 합의 난항에 약세를 보인 곳도 여럿 있습니다.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협상이 타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내각 회의에서 현재까지 브렉시트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 스위스, 덴마크 증시 등이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과 홍콩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호주 증시까지 전반적으로 조정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거센 코스피지수는 최근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매물대 저항과 싸움하고 있습니다. 어제 장중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고, 오늘도 일시적으로 돌파하고 있지만, 매물대 저항까지 겹쳐있어 돌파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다행히 기관투자자가 어느 정도 방어를 해주면서 코스피지수 하락 폭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8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15% 하락한 2079.6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4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48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계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통신과 의약품, 은행, 유통, 전기가스, 보험, 금융, 서비스, 화학,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건설, 전기전자, 철강금속, 운수장비, 증권, 제조, 종이목재, 섬유의복, 음식료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좋은 상승세를 이어가던 코스닥지수는 지난 8월초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지난 9월말 이탈했는데, 이후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 역할을 하면서 현재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 역시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기관투자자까지 매도세를 보이고 있어, 코스피지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폭이 조금 더 큽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1분 기준, 전일 대비 -0.47% 하락한 648.8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9종목, 보합 99종목, 하락 76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그래핀 대장주 국일제지의 급등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치솟은 것을 제외한다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를 포함하여 제약, 섬유의류, 비금속, 의료정밀, 음식료, 기타서비스,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바이오주 씨트리(047920)가 최대주주 대화제약 외 2인이 지분 14.18%를 메디포럼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주식 양도 계약을 체결했단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 신스타임즈(056000) 역시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 체결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그래핀 관련주

    그래핀 테마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좋은 테마는 그래핀 테마입니다. 국일제지가 자회사 국일그래핀의 그래핀 양산화 설비 도입 계약 소식으로 급등하면서 다른 그래핀 테마주까지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엑사이엔씨를 비롯하여 엘엠에스, 솔루에타, 상보, 대창, 쎄미시스코 등 그래핀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전체적으로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조정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개별종목 이슈로 인해 몇몇 상승 종목을 제외한다면 무난한 조정장이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3거래일동안 조정 없이 상승했고, 매물대 저항이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런 건전한 조정은 오히려 향후 지수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