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금리 인하 결정에 강세)

by 주소남 2019. 10.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증시현황을 마감 증시현황으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10월 16일 수요일 증시는 좋았습니다. 최근 상승 흐름세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코스피는 기관투자자의 매수세로, 코스닥은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한국은행이 예상대로 기준금리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기존 연 1.5%에서 0.25% 포인트 낮추면서 금리는 역대 최저였던 2년전 수준으로 되돌아갔고, 이는 증시에 호재로 작용하면서 전반적으로 시장 분위기를 끌어올렸습니다.



    금리 인하

     

    시장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헬릭스미스의 소식으로 인해 바이오주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대법원 3부는 11일 증권선물위원회가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을 최소해 달라며 낸 재항고 사건에서 심리불속행 기각을 결정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제재 집행정지가 확정되었습니다.

     

    반면 헬릭스미스는 외국계 증권사 골드만삭스가 '매도' 의견을 내면서 강한 하락을 보이면서, 이에 영향을 받는 바이오주도 일부 있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 뉴욕 3대지수가 모두 상승했는데, 3/4분기 어닝시즌 시작과 함께 은행주들이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8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2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0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초안 합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럽 증시 대부분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중국 증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증시가 -0.41% 가량 하락하면서 마감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지수


    상승 파동을 탄 코스피지수가 위의 매물대 저항에도 불구하고 순항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71% 상승한 2082.83 포인트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04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28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느껴졌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과 통신 업종 지수만 소폭 하락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포함하여 셀트리온, 한미약품, 유한양행 등 바이오 대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의약품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였고, 전기전자와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도 +1% 이상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80% 상승한 651.96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67종목, 보합 103종목 하락 44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 마감한 가운데,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서비스, 오락, 기타제조, 금속, 통신서비스 디지털 업종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했는데, 특히 에이치엘비와 샘코, 두올산업, 세원 등이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였으며, 이외에도 인터넷, 섬유의류, 통신장비, 유통, 제약, 전기전자, 컴퓨터서비스, 정보기기, 의료정밀, 벤처기업, 금융, 제조, 음식료,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가 +1% 이상 강세를 보였습니다.

     

    10월 16일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네 종목이 나왔습니다. 베셀(177350)은 베셀항공 주식회사를 분할 신설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스타임즈(056000)와 테라셈(182690), 이에스에이(052190)는 모두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바이오주

     

    오늘 시장에서 바이오주가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강세를 보이는 종목이 여럿 있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제재 집행 정지 소식이 호조로 작용하면서 바이오솔루션을 비롯하여 차바이오텍, 우리들휴브레인, 세원셀론텍, 녹십자랩셀 등 주요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주말, 해외증시 강세 영향으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가 상승 모멘텀을 찾아 3거래일 연속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양지수 모두 매물대 저항 구간이기는 하지만, 오늘 금리 인하 등으로 인해 증시 상승에 탄력을 붙이는 모습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장중 증시체크를 자꾸 미루게되어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께 죄송스럽습니다. 내일은 장중 증시체크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