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기준금리 인하 효과 코스피코스닥 주식 시장 상승 부추길까

by 주소남 2019. 10.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기존 대비 25bp(1bp=0.01%) 내린 1.25%로 인하했습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역 분쟁으로 인한 경기 둔화 때문입니다. 반도체 업황 부진 등 수출은 10개월 연속 감소세이고, 설비와 건설 투자 부진도 지속되어 금리 인하는 어느 정도 예견되었습니다.

     

    보통, 기준 금리가 인하되면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것이 금융 시장 이론입니다. 과연 이번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로 인해 주식 시장 상승을 부추길 수 있을지 지수 차트와 함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금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7월 낮춰 전망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2.2% 도달이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최근 IMF는 우리나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 2.6%에서 2.0%로 대폭 하향시키면서 지난 4월보다 무려 0.6% 가량 더 낮게 하향 조정한 것입니다.



    세계경제 역시 10년 만에 가장 낮은 3.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우리나라 증시는 금리 발표를 앞두고 서서히 상승하는 분위기를 보였고, 기준금리 인하 효과로 인해 앞으로 추가 지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IMF

     

    그만큼 한국은행은 현재 경기 둔화가 심화되었다고 판단했고, 8~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저성장과 저물가가 장기화하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진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 주봉차트를 확인해보면, 지난주 아랫꼬리를 단 양봉을 만들면서 임시 추세선을 만들었고, 주말 동안 해외증시 호조에 따라 우리나라 증시도 이번주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로 2120 부근선까지는 저항이 강한 위치인데,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투자심리가 회복되고,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게 더해지고 있어, 지수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입니다.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지난 저점과 연결한 임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이후 매물대 하단 부근인 1999.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은 이전 미중 무역협상, 뉴욕 증시 급등 코스피코스닥 영향은?(Feat. 스몰딜)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양봉 이후 이번주 현재까지 전 주 대비 +3.00% 가량 코스닥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로 매물 저항은 있지만, 여전히 상승 유효한 위치로, 특히 최근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가 상승하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를 상승 모멘텀으로 삼아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더군다나 2주 정도 남은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과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 영향이 단기간 영향을 주어 지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큰 자리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기대감이고, 이러한 기대감이 꺾였을 때, 하락도 크게 나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 유의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