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4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페스트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19. 11. 1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보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14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뤄지고 있는 오늘,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앞선 2019 수능일 증시 개장시간, 공무원 출근시간 알면 답 나온다 포스팅에서 안내드렸다시피 오전 10시에 개장했습니다. 오늘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 인한 증시 폐장 시간은 한 시간 미뤄진 16시 30분이기 때문에, 착오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증시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수 자체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이 보입니다.



    시장에서는 어제 정리했던 페스트 관련주(흑사병을 다른말로 페스트라고 부릅니다)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페스트 환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대장주 이글벳을 비롯하여 우정바이오와 오늘은 국제약품, KPX생명과학, 웰크론까지 관련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를 위한 미중 협상이 암초에 부딪혔다는 소식에 관망세를 보였고, 미국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3%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07% 가량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05%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뉴욕경제클럽에서 연설을 통해 "우리는 중국과의 중대한 1단계 무역합의에 가까워졌다. 합의가 조만간 이뤄질 수 있지만 우리는 미국과 우리 노동자, 기업들에게 좋은 합의안만 받아들일 것"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미중 무역합의가 난항을 겪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대부분 유럽증시는 이 때문에 하락 마감했는데, 특히 스페인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와 이탈리아, 핀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의 낙폭이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우리나라 증시가 상승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호주 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조정세를 보이는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15일 이동평균선 지지를 받으면서 크게 무너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17분 기준, 전일 대비 +0.11% 상승한 2124.6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9종목, 보합 118종목, 하락 460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조금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NAVER의 급등으로 인해 네이버가 포함된 서비스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기가스와 의약품, 화학, 화학, 의료정밀, 운수장비, 제조 업종 지수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대부분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은행과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1%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건설, 보험, 섬유의복, 종이목재, 음식료, 증권, 금융, 통신,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전기전자, 기계 업종 지수 등도 하락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150일 이동평균선 저항에 막혀 주춤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12시 23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13% 상승한 662.7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1종목, 보합 103종목, 하락 655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는 없는 장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상인과 큐로컴, 쌍용정보통신 등이 포함된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로, 제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유통과 오락, 기계장비,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스트 관련주가 잇달아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닥 제약 업종 지수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음식료 업종을 비롯하여 운송,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이외에도 통신장비와 출판매체, 통신방송, 정보기기, 디지털, 기타제조, 의료정밀, 소프트웨어, 인터넷 업종 지수 등도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데일리블록체인(139050)은 약 88억원 규모의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주)엘로오투그룹을 대상으로 3자배정유상증자를 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관리종목인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033790)와 한프(066110)는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페스트 관련주

     

    어제 장막판에 이어 오늘도 페스트 관련주가 현재까지 가장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페스트 환자 발생으로 인해 어제 이글벳을 포함하여 우정바이오, 보령제약, 신풍제약, 삼성제약, 종근당바이오 등 페스트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살인진드기 테마주나 기타 동물 방역 관련주 중에서 앞으로 페스트 테마주가 더 나올 것이라고 보았는데, 오늘 KPX생명과학과 국제약품, 웰크론 등도 페스트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위 종목들은 오늘 중 포스팅 수정을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전반적으로 지수 자체는 서서히 반등하고 있지만 종목들이 올라오고 있지 않아 걱정하실텐데,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잦아들고 있어, 조정은 보이더라도 하락으로 빠질만한 조정은 아니니 크게 우려치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대학수학능력 시험으로 인해 주식시장 마감시간은 오후 4시 30분으로 한시간 늦춰졌습니다. 이점 착오 없으시길 바라면서,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수학능력 시험보고 계신 분들, 오늘 하루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