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유망종목은 ROA 높은 종목을 체크하라(Feat. 조건 검색방법)

by 주소남 2019. 1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식 유망종목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ROA(총자산이익률)이 높은 종목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ROA 뜻과 이를 통해 수익성이 높은 유망 종목을 조건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재무지표 중 ROA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ROA는 총자산이익률로 퍼센테이지(%)로 표시하는데, 일정 기간 기업이 올린 순이익을 해당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기업이 보유한 전 재산)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ROA 계산법



    주식 종목 중 ROA 비율이 높은 주식은 총 자산을 들여 그만큼 순이익을 많이 창출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은 종목으로 평가되어 주식 유망종목으로 분류됩니다.

     

    수익성이 좋은 주식은 그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어, 투자심리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같은 조건이라면 ROA가 높은 주식이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오름세를 보입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주식 ROA는 보통 HTS나 금융 포털 등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구조로 계산이 된다는 것만 체크하시고, 계산법을 굳이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주식 HTS에서 ROA가 높은 종목을 검색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 기준이며, 다른 HTS도 비슷한 조건 검색방법 툴이 존재하니, 응용하여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에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ROA 높은 종목 검색 방법

     

    이 곳에서 왼쪽의 재무지표를 선택 후 수익성 아래 메뉴에서 ROA를 더블클릭하면 오른쪽 조건 검색식에 'ROA 최근결산 상위 100종목'이라는 항목이 들어와 있을겁니다. 이렇게 조건을 선택 후 일괄검색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A TOP 20

     

    저는 우선 최근 결산 상위 20종목을 선택해 검색해보았는데, 바른손이앤에이를 비롯하여 케이씨, 부광약품, 에이피티씨, 삼화콘덴서, 효성, 유니테스트, 대덕전자, 비덴트, 세경하이테크, SK하이닉스, THE E&M, 삼양옵틱스, 티씨케이, F&F, 아비코전자, 네오팜, 이크레더블, 아톤, 쌍용정봉통신 순으로 검색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위의 ROA 조건 검색방법은 지난해 결산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최근 발표된 실적의 ROA를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ROA 높은 종목으로 검색된 종목 중에서 꾸준히 ROA가 증가하는 기업을 추려낸다면 주식 유망종목을 선택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