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용어 eps의 뜻과 높은 종목 검색하는 방법

by 주소남 2019. 11.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용어 중 하나인 EPS의 뜻과, EPS 높은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EPS란, 'Earnings Per Share'의 줄임말로 1주당 순이익을 뜻합니다. 쉽게 이야기해 기업이 한 해동안 남긴 순이익을 회사가 발행한 총 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순이익은 기업이 벌어들인 기업에서 비용 등을 빼고 남은 이익으로, 보통 재무제표 등에 당기순이익 등으로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주식 EPS



     

    EPS 값은 크면 클 수록 좋습니다. EPS가 크면 주당 순이익을 크게 내고 그만큼 수익 창출력이 좋은 기업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많은 주식투자자들은 EPS 높은 종목을 찾기를 원합니다.

     

    우선 주식 HTS 상에서 EPS가 높은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느 때와 같이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를 활용하지만, 대부분 HTS 기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를 응용해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 메뉴로 진입합니다.

     

    EPS 높은 주식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 왼쪽 메뉴 중 재무지표를 선택 후 주당가치지표에서 EPS(주당순이익)을 더블클릭 해 오른쪽 조건검색 메뉴에 넣습니다.

     

    기본적으로 EPS 최근 결산 상위 100종목으로 되어있는데, 저는 상위 30종목으로 검색조건을 설정해 돌려봤습니다.

     

    태광산업을 비롯하여 효성과 한일홀딩스 등 전반적으로 실적이 좋은 기업들이 검색되지만,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영풍 등도 검색됩니다.

     

    추정

     

    사실 주식 EPS를 주식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난 결산 시점이 아닌 앞으로의 추정치를 결과로 검색해야합니다.



     

    우선 대부분 조건이 같은 경우라면 EPS가 높은 종목이 좋고, 해마다 혹은 분기마다 EPS가 점차 늘어나는 종목이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개연성이 더 큽니다.

     

    최근 결산 시점으로 검색한 종목들은 이미 주가에 높은 EPS가 반영되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EPS 증가율 상위 검색 종목 방법과 추정 EPS를 활용한 종목 검색도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EPS 증가율

     

    같은 종합종목검색 메뉴에서 재무지표의 성장성 메뉴를 보면 'EPS 증가율'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더블클릭해 오른쪽 조건검색 메뉴로 옮겨놓고, 일괄검색을 눌러보면 태림포장과 인지컨트롤스를 비롯한 최근 결산 EPS 증가율이 높은 종목들 순으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동안 EPS 증가가 지속되었다는 종목 검색이기는 하지만 이것 또한 이미 지난 결산 시점이고,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기에 추정 EPS 활용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정 EPS

     

    추정 EPS는 재무지표의 추정 메뉴 아래 EPS(주당순이익)을 더블클릭해 오른쪽 조건검색 메뉴로 옮겨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증권사의 추정 실적에 기반한 EPS 상위 종목을 검색한 것으로, 아쉽게도 실적 추정이 되지 않는 중소형주들은 이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추정 EPS 검색결과를 보면 신세계나 롯데푸드, 고려아연, 오뚜기 등 대부분 대형주 위주의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앞으로 EPS가 증가할 전망인 기업들입니다.

     

    EPS

     

    다만,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종목이 기대감으로 상승하다가 막상 실적발표에서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도 증권사 실적보다 못미친다는 이유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더러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유의해 대응해야 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주식 EPS는 같은 조건의 종목이라면 높은 것이 좋고, EPS 증가율이 높은 종목이 좋으며, 향후 추정 EPS 역시 높아 점점 증가할 것이 전망되는 종목이 좋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EPS는 다른 보조지표와 함께 주가 흐름 예측시 보조 수단으로 보아야하는 지표이니, 이 부분 꼭 유념해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