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이낙연 테마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19. 11. 1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1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동반 하락하는 가운데, 매도 주체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입니다.

     

    시장에서는 정치테마주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이낙연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바른테크놀로지 박종술 대표이사가 이낙연 총리아 같은 동향(전남 영광)에 광주제일고, 서울대학교 법대 등 학연으로 묶이며 새로운 이낙연 테마주로 떠오르면서 다른 이낙연 관련주들도 함께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낙연 테마주는 일전에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바른테크놀로지 오늘 중으로 추가 예정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일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양호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합의 1단계가 성사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유럽증시와 미국증시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보합을 유지했고, 나스닥지수는 +0.26%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16%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괜찮았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EU(유럽연합)산 자동차 추가 관세 부과 여부에 대한 결정을 6개월 미룰 것이라는 소식과 독일의 ZEW 경기기대지수가 개선되면서 유럽증시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헝가리,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 등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는 가운데, 특히 홍콩 증시가 -2%대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장막판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분위기 좋게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다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해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74% 하락한 2125.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도 주체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3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53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가까이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오전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거의 대부분의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섬유의복 업종 지수와 유통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의약품과 보험, 서비스, 화학, 은행, 금융 업종 지수 등이 -1%대 약세를 보이면서 오늘 코스피 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한 양봉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오늘 시초가 기준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지만, 현재는 시초가 대비 지수가 무너지면서 15일 이동평균선 지지 여부에 따라 단기간 추가 조정 파동이 나올지, 반등할 수 있을지 투자심리가 갈릴 것 같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13분 기준, 전일 대비 -0.38% 하락한 662.5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매도 주체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 입니다.

     

    상한가 다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2종목, 보합 101종목, 하락 75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 역시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우원개발과 특수건설의 급등으로 인해 건설 업종 지수가 유일하게 +1%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비금속과 통신장비, 운송,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특히,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와 신성장기업, 통신방송,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코스닥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장에서는 테마주가 기승을 부리는데, 오늘 현재까지 상한가가 코스닥 시장에서 다섯종목 정도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우선 한류AI센터(222810)는 팍스넷 피인수 기대감에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미래SCI(028040)는 전환사채권 사채납입일 연장 등의 이슈로 인해 상한가를기록하고 있으며, 바른테크놀로지(029480)는 이낙연 테마주로 움직이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관리종목인 이에스브이(223310)와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033790)도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낙연 테마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강한 테마는 이낙연 테마주로, 바른테크놀로지가 새로운 이낙연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덩달아 기존의 이낙연 테마주로 움직였던 남선알미늄과 이월드, 티케이케미칼, 사조씨푸드 등도 좋지 않은 장에 테마성 시세를 보이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반적으로 관리종목이었던 종목들이 3분기 실적 기대감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구름도 많이 끼고, 미세먼지도 나빠 날이 많이 흐립니다. 퇴근길에는 비소식도 있으니, 퇴근길 유의하시길 바라겠고,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11월 1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