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이어져오는 하락추세가 이어지며 양지수 모두 하락중입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져 양지수 모두 -1% 이상 크게 하락중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에 "난 데드라인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미중 무역협상이 내년 대선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발언하면서 해외 시장이 좋지 않았고, 우리나라는 여기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강경 발언에 이중고가 생겨 투자심리가 많이 무너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강경 발언으로 인해 오늘 방위산업 주식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조금 더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일 해외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인해 다시 한 번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과의 양자 회담에 앞서 기자들로부터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데드라인'이 있냐"는 질문에 "없다. 난 데드라인을 갖고 있지 않다. 어떤 면에서 중국과의 무역합의는 선거 이후까지 기다리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진실을 원한다면 선거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때문에 미중 무역합의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두되어 미국 뉴욕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0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5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6%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미중 무역합의가 내년 11월 미국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인해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그리스, 스위스,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중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은 물론 홍콩과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 15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이를 이탈해 그 아래 75일 이동평균선 매물대 하단까지 일시적으로 이탈하며 굉장히 위험한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현재도 위험한 위치로, 추가 하락이 나온다면 지수 차트상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이쯤에서 반등해주었으면 하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은 장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2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05% 하락한 2062.1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35종목, 보합 48종목, 하락 72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국전력의 강세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 지수만 상승할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비교적 크게 하락중입니다.
특히 섬유의복 업종 지수와 화학 업종 지수가 -2%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비금속광물, 제조, 보험, 철강금속, 통신, 의약품, 종이목재, 유통, 건설, 기계, 의료정밀, 음식료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수요일부터 오늘까지 지속적으로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하락추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위치한 615 부근 지지 유무가 중요하고, 이미 이에 앞서 위험한 구간을 깨고 내려왔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반등이 나와주어야 하는 위치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1분 기준, 전일 대비 -0.93% 하락한 623.7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6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985종목 등 역시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와 닿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송부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인터넷,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금속 업종 지수가 -2%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IT부품, 정보기기, 유통, 종이목재, 건설, 오락, 금속, IT H/W, 반도체, 음식료, 통신서비스, 화학, 금융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센우(032685)가 최대주주 변경 가능성으로 인해 모멘텀을 받으면서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방산주 테마가 그나마 힘을 받고 있고, 이외의 테마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북한에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오늘 빅텍을 비롯하여 스페코, 휴니드, 퍼스텍, 한일단조, HRS, 포메탈 등이 방위산업주로 움직이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을 끌고 나가는 테마도 없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어, 주변에 주식하는 분들도 서서히 앓는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하락이 멈추고 반등이 나와주어야 하는 시기가 정말 코 앞으로 다가왔는데, 이를 무너트린다면 오늘 하락보다 더 큰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개인적으로 걱정이 됩니다.
부디 오늘 오후장부터라도 증시가 반등하길 바라면서 12월 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