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한국 유니콘기업 총정리(Feat. 에이프로젠)

by 주소남 2019. 12.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에이프로젠이 국내 열 한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한국 유니콘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열 한번째로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에이프로젠을 포함한 한국의 유니콘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유니콘기업

     

    우선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가치가 10억달러(1조원) 이상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비상장회사들입니다.

     

    주식 상장사들 중에서는 시가총액(기업가치)이 1조원 이상인 기업들은 상당히 많은데요, 비상장사들 중 기업 가치가 1조원이 되는 기업들을 전설의 동물에 빗대어 유니콘 기업이라고 부릅니다.

     

    유니콘

     

    2013년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유니콘 기업에는 미국의 우버와 에어비앤비를 비롯하여 핀터레스트, 갓허브, 몽고DB, 샤오미, 디디추싱, DJI 등등이 있습니다.

     

    유니콘기업

     

    이와 비슷한 용어로 데카콘(decacorn) 기업도 있는데, 이는 기업 가치가 10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으로 미국의 우버와 에어비앤비, 중국의 샤오미와 디디추싱 등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 현황을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쿠팡

    쿠팡

     

    쿠팡은 2013년 2월 5일 설립된 기업으로 상품의 판매와 중개를 주 사업으로 하며, 쿠팡 사이트는 소셜커머스의 대표적인 사이트로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쿠팡은 지난 14년 5월 국내 유니콘 기업 1호로 등재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적이 있으며, 현재 기업가치는 약 90억달러에 이릅니다.

     

    2. 옐로모바일

    옐로모바일

     

    옐로모바일은 2012년 8월 22일 광고대행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설립 당시 아이마케팅코리아에서 (주)옐로모바일로 사명을 변경했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쇼핑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일과 모바일 앱을 통한 사용자에 대한 컨텐츠와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합니다.

     

    또한 국내외 여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모바일 영역 중심으로 광고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 사업도 하는 기업입니다.

     

    옐로모바일은 지난 14년 11월 국내 유니콘기업 2호로 등재되었으며, 현재 약 40억달러의 기업 가치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 L&P 코스메틱

    엘앤피코스메틱

     

    엘앤피코스메틱은 2009년 4월 20일 설립된 화장품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와 도소매, 중개 및 무역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L&P코스메틱은 지난 17년 4월 한국 유니콘 기업으로 등록되었으며, 현재 약 17.8억달러의 기업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크래프톤

    크래프톤

     

    크래프톤은 2007년 3월 26일 설립된 기업으로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테라(TERA)를 개발해 서비스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이외에도 자회사 펍지(주)를 통해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지난 18년 8월 한국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약 5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5. 비바리퍼블리카

    비바리퍼블리카

     

    비바리퍼블리카는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지급결제 대행 사업과 기타 소프트웨어개발 사업 등을 하기 위해 2013년 4월 23일 설립된 기업으로, '토스'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18년 12월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 등록되었으며, 현재 22억달러 수준의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6. 우아한 형제들

    우아한 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공급과 광고플랫폼 제작 및 정보서비스 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2011년 3월 10일 설립된 기업입니다.

     

    '배달의 민족'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고, 이외에도 '배민라이더스', '배민키친', '배민상회'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8년 12월 유니콘 기업으로 등록되었으며, 현재 약 26억달러의 기업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7. 야놀자

    야놀자

     

    야놀자는 숙박 사업 및 경영컨설팅 및 위탁관리 사업, 온라인정보 제공, 인터넷광고대행, 부동산임대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지난 2007년 2월 1일 설립된 기업입니다.

     

    숙박 서비스 사업으로 유명한 기업으로, 19년 2월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약 10억달러 수준의 기업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8. 위메프

    위메프

     

    위메프는 2010년 5월 28일 설립되어 인터넷 마케팅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및 유통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소셜커머스 위메프를 통해 온라인쇼핑 사업을 주로 합니다.

     

    위메프는 지난 19년 4월,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약 26.5억달러 수준의 가치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9. 지피클럽

    지피클럽

     

    지피클럽은 2003년 9월 5일 게임기 도, 소매 사업과 화장품 도, 소매업, 화장품 제조 판매 사업 등을 하는 K뷰티 기업으로 중국에서 자사 브랜드 제이엠솔루션의 이른바 '꿀광마스크'로 대박을 터트린 기업입니다.



    꿀광마스크 덕분에 지피클럽은 지난 19년 6월 한국 9호 유니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현재 약 13.2억달러의 기업 가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0. 무신사

    무신사

     

    무신사는 2012년 6월 25일 설립되어 컨텐츠 기획 및 개발 사업(패션, 문화, 라이프스타일 관련), 온라인 의류 판매 사업과 전자상거래, 광고대행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MUSINSA는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프리첼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대한민국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해 무신사 스토어 외에도 우신사 스토어도 오픈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19년 11월 국내 10호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현재 약 18.9억달러의 기업 가치 평가르 받고 있습니다.

     

    11.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은 2000년 4월 4일 설립되어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 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자가면역질환치료제와 항암제 등 단백질 치료제 중심의 바이오의약품을 개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에이프로젠KIC와 에이프로젠제약, 에이프로젠헬스케어앤게임즈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어제(19년 12월) 에이프로젠이 국내 11호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이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유니콘

     

    한국 유니콘 기업이 올해에만 5곳 정도 늘어나면서 정부도 스케일업 펀드 조성 등 벤처투자 확대와 예비 유니콘 기업 발굴과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말도 있었을 만큼, 과연 이번 에이프로젠의 유니콘 기업 선정으로 인해 더 많은 유니콘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나올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