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조국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1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4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의 상승세를 이어가며,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한 가운데,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어,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시장에서는 조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장관에 미안한 마음을 내비친 것이 조국 관련주들을 다시 끌어올렸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행정부가 미중 1단계 무역협정에 서명하기에 앞서 중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을 해제할 것이라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0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70%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중국의 환율조작국 해제 소식이 나오기 전이어서, 미중 1단계 서명에 대한 기대감만을 가진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0.18% 하락한 418.39로 장을 마감했고,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증시 등이 하락한 반면 영국 증시와 러시아, 스웨덴, 포르투갈,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증시 등은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홍콩 증시만 현재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추세를 이어오는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2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72% 상승한 2245.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2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426종목 등,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해 상승장은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 운수창고, 유통,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와 증권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1%대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시장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최근 상승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비교적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50% 상승한 682.6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5종목, 보합 107종목, 하락 61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코스피 시장보다는 상승장 체감이 조금은 더 되는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건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섬유의류, 신성장기업, 기타제조, 통신서비스, 출판매체, 인터넷, 제약, 기타서비스, 운송, 유통, 오락 업종 지수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관련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반도체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컴퓨터서비스와 종이목재, 화학, IT H/W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 두 종목은 모두 코스닥 시장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조국 관련주인 삼보산업(009620)이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덕신하우징(090410)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3D낸드 관련주

    3D낸드 관련주 조국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반도체 관련주와 정치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치테마주 중에서는 조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인 화천기계를 비롯하여 삼보산업, 화천기공 등이 조국 관련주로 반응하면서 오늘 오전장 가장 좋은 테마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가운데, 오후장으로 갈 수록 점차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수 자체는 크게 흔들리고 있지 않지만, 최근 상승에 대한 피로도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보이며, 미중 무역합의 1단계 서명이 오히려 증시에는 재료 소멸로 부각되어 조정의 빌미가 될 가능성도 있으니, 현재는 무리하게 주식 비중을 늘릴 필요는 없는 자리라 생각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