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반도체 소재 국산화 관련주 원익머트리얼즈(104830) 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는 원익IPS의 특수가스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LED 산업 등에 사용되는 특수가스의 생산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
원익머트리얼즈는 지난해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에칭가스)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데, 국내 불산(불화수소) 제조 기업으로 부각되어 관련 테마를 탔고, 이후 반도체 소재 국산화 열풍이 불자 관련주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반도체 소재 국산화 관련주 원익머트리얼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초부터 강하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올해 1월 이탈했고, 이후로는 저항으로 작용했지만 워낙 기울기가 강했던 추세선이었기 때문에 현재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난해 12월초와 최근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은 현재 25,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잡아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 반도체, 출처 : 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
우선 현재 비중이 높은 분들 중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단기 매물대 하단인 26,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볼 수 있겠고, 이탈 후 추가진입이 가능하다면 추가진입 후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혹은 추세선 이탈 이후까지 보고자 한다면, 최종 손절라인은 매물대 최하단인 24,3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할 수 있을텐데, 스윙 관점으로 물량을 유동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입니다.
참고로 손절라인이 낮으면 낮을 수록 (괜찮은 종목이라면) 리스크는 커지는 반면 손실을 볼 확률도 적어집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6월부터 이어져오던 1차 추세선을 지난해 11월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강한 모습이 있었고, 재돌파 했을 당시에는 비교적 강한 주가 상승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최근 다시 이탈하기는 했지만 25,000 부근의 매물대 지지라인과 60주 이동평균선 등의 영향으로 인해 다시 반등하고 있는데, 이 추세선이 재차 저항 역할을 한다면, 한 차례 하락 파동이 다시 나올 수 있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디스플레이, 출처 : 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
문제는 하락파동이 나올 때, 위험한 구간을 이탈하느냐, 하지 않느냐인데,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24,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우선 23,500 부근으로 놓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아래 추세선이 위치한 21,0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보아도 좋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도 큰 라인이고, 23,500 부근 이탈시에는 비교적 주가가 강하게 무너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우선 눈여겨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HCDS, 출처 : 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
본인이 보는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해도 좋을텐데, 원익머트리얼즈는 비용 증가로 인해 실적이 감소추세입니다.
매해 흑자를 기록하고있고, 부채비율도 낮아 재무 건전성은 괜찮지만, 실적이 상승추세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더라도 저항이 걸리는 횟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중장기 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실적 관련 부분도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