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식량전쟁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3. 3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31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개인투자자들의 적극적인 매수세에 힘입어 강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강세와 함께 우리나라 증시도 지속적인 반등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식량전쟁

     

    주식시장에서는 식량전쟁 관련주로 농업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각국 정부는 출입국 통제를 강화하고 있고, 농축산 최대 산지국 내 해외노동자 수급난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과 태국 등 일부 동남아 국가들이 쌀과 계란 등 식량 수출을 속속 금지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식량전쟁이 촉발될 조짐이 보이자, 조비, 아시아종묘, 효성오앤비 등 식량전쟁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식량

     

    제 블로그에서 일전에 비료 관련주 총정리(Feat. 대북 비료 지원) 포스팅에서 농업 관련주들을 일부 정리하긴 했는데, 오늘 중으로 식량전쟁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다시 정리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양호한 상승장을 이어갔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늦추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의 조기 해제를 원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결국 1개월 연장을 선택하면서 코로나 확진자 폭증 사태를 막을 수 있다는 안도감에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3.1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3.62%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3.3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코로나 확산 상황을 주시하면서 1% 내외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4월 말까지 한 달 동안 더 연장한다는 소식에 기대감으로 인해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호주, 홍콩 증시가 비교적 상승 폭이 큰 상황이고, 일본과 중국 증시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소폭 하락 마감하기는 했지만 장초보다는 지수가 많이 올라오면서, 1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상승세를 이어가 현재 오전 11시 32분 기준, 전일 대비 +1.96% 상승한 1750.7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99종목, 보합 15종목, 하락 87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어, 체감적으로도 좋은 상승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지수 상승중이며, 특히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GS건설 등의 상승세로 인해 건설업종 지수가 +7%대 상승, 한화시스템, 덴티움 등의 상승세로 인해 의료정밀 업종 지수도 +7%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의약품, 종이목재, 운수창고, 보험, 증권, 비금속광물, 음식료, 기계, 은행 업종 지수 등이 +3%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식량전쟁 관련주 조비(001550)가 식량전쟁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던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상승을 이어가면서 점차 V자 반등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600선 이후로는 매물대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600선 이후 움직임 체크가 중요합니다.

     

    오늘 코스닥지수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매도세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의 적극적인 매수세에 힘입어 +4%대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전 11시 41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4.14% 상승한 564.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7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46종목, 보합 39종목, 하락 14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좋은 상승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를 제외전업종 지수 상승중입니다.

     

    특히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급등으로 인해 유통 업종 지수가 +15%대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컴퓨터서비스, 비금속, 신성장기업, 벤처기업, 건설, 중견기업, 출판매체, 정보기기, 의료정밀, 금융, 제약, 통신장비, 금속 업종 지수 등이 +4%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식량전쟁 관련주로 아시아종묘(154030)와 효성오앤비(097870), 현대사료(01679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 폼페이오가 북한 지도부와 협상 재개를 희망한다는 소식에 에코마이스터(064510) 등의 대북 관련주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텔콘RF제약(200230)은 클로로퀸 성분을 지닌 말라리아 치료제 '옥시퀸정'으로 인해 테마를 타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갤럭시아컴즈(094480)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전자결제 확대 소식에, 지티지웰니스(219750)는 코로나19 진단키트 해외 5개국 수출 소식에 각각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식량전쟁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식량전쟁 관련주로 인해 농업 관련주들이 가장 강한 테마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남아 국가들이 농산물 수출 제한 조치를 하면서, 식량전쟁에 대한 위기감이 있고, 농업 관련주들은 대북 관련주도로 엮여있기 때문에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과의 대화 노력에 함께 영향을 받아 강한 테마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북 관련주 일부와 여전히 코로나와 관련된 종목들 일부가 테마성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고, 굳이 테마가 아니더라도 오늘 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월달 증시는 역대급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하겠지만, 코스피지수는 3월 한 달 동안 최고 -27.56%까지 폭락했다가 올라오는 중이고, 코스닥지수는 최고 -31.30% 까지 폭락했다가 현재 반등하고 있습니다.

     

    역대급 롤러코스터를 타는 3월달 새롭게 주식을 시작한 분들도, 주식에서 손을 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부디 4월달은 코로나 사태가 지금보다 더욱 진정되고, 3월달의 낙폭을 만회하는 좋은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어플리케이션 이용이 불가능한 분들을 위해 오픈 카톡방(https://open.kakao.com/o/gXjPSq4b)을 만들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관련 내용은 주말 동안 다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