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메디톡스 메디톡신주 잠정 제조 판매 중지 주가는?

by 주소남 2020. 4.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식약처가 '한국형 보톡스'인 메디톡스주 품목 허가 취소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국내 보톡스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메디톡스(086900)메디톡신주 등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제 제조, 판매 사용을 중지하고 품목 허가 취소 등의 행정 처분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메디톡스 홈페이지

    <출처 : 메디톡스 홈페이지>

     

    메디톡스는 A형, B형 보톨리늄 독소 단백질 치료제 생산 사업과 단일클론항체 생산 사업, 재조합 단백질 생산 사업, 연구 개발 및 연구개발용역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주력 제품인 보톨리늄 A형 독소의약품 메디톡신주는 세계 4번째 독자적인 원천기술로 개발한 제품인데, 현재 무허가 원액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약의 효능인 역가 정보를 조작해 국가출하승인을 취득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앞서 허가 내용과 원액의 허용 기준을 위반해 제품을 제조, 판매한 혐의 등으로 공장장 A씨를 구속기소하고 메디톡스사 정현호 대표를 불구속 기소하기도 했습니다.

     

    메디톡스 메디톡신 매출액

    <메디톡스 메디톡신 매출액, 출처 : 메디톡스 사업보고서>

     

    메디톡신의 올해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보톨리늄 톡신 필러 등의 메디톡신과 Neuronox, Siax, 뉴라미스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93.1%에 달하고, 대표 제품인 메디톡신의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메디톡스주 품목 허가 취소 절차는 메디톡스의 악재 중 악재로, 당장 다음주 월요일 주가 하락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디톡스 주가

     

    위의 차트는 메디톡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메디톡스는 지난해 이맘 때 쯤 부터 대웅제약과 보톡스 소송 등으로 인해 악재를 겪었고, 이후 중국 허가 심사 중지와 지난해 7월 메디톡신 불법 유통 의혹, 그리고 10월은 수출용 보톨리눔 톡신 폐기 명령 등 악재를 많이 겪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증시 폭락 당시 주가 하락이 강하게 이어졌고, 증시 반등과 함께 상승하다가 20만원대를 돌파하지 못하고 주가 상승이 저해되고 있었는데, 메디톡신주 잠정 제조 판매, 중지로 인해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메디톡신주

    <메디톡신주 50단위, 출처 : 메디톡스 홈페이지>

     

    월요일, 하락이 나올 경우 179,500 부근 이탈시 아래로 15만원대까지는 지지라인이 약하고, 이 15만원대의 지지라인을 지지해주느냐 마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 매출인 메디톡신주의 판매, 중지를 착수한다는 소식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매물대 지지라인을 딛지 못하고 하한가를 기록할 수도 있는 만큼 좋지 않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만원대 지지라인을 딛고 올라온다면 오히려 지난 3월 말 구축해 놓은 단기 지지라인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어쩌면 재차 강한 반등도 기대해 볼 수는 있습니다.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메디톡스 주식

     

    메디톡스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중장기 우하향하던 주가가 최근 증시 반등과 함께 올라왔고, 22만원 부근까지의 매물대 저항만 돌파한다면 28만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었습니다.



    단, 현재 식약처가 메디톡신주 잠정 제조 판매 중지를 검토하는 만큼, 우선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주봉차트상 15만원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재차 하락이 강하게 나올 여지가 있습니다.

     

    메디톡신

    <메디톡신 주 200단위, 출처 : 메디톡스 홈페이지>

     

    월요일 만일, 메디톡스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할 경우 약 133,500원일텐데, 이렇게 된다면 최근 들어온 물량까지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전저점인 125,000원 아래로도 주가가 빠질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메디톡스의 메디톡신주 잠정 제조 판매 소식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지, 바이오주 전체적으로 영향을 줄지도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