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계절별, 월별 주목해볼만한 테마주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계절이나 월별 크게 상관 없이, 코로나 관련주로 테마가 몰려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1월에 움직이는 주식, 2월에 움직이는 주식 등 월별, 계절별로 움직이는 주식 등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있을겁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되는 것으로, 이와는 달라질 수 있고, 테마가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월달(January)

 

1월달 주식

 

1월달은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달이며, 매해의 첫 달입니다. 보통 1월에는 날이 춥기 때문에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겨울 관련주들이 움직입니다.



 

겨울 관련주 중에는 쇼핑주나 택배 관련주, 게임주 등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12월부터 3월달은 조류독감이 주로 발생하는 달이고, 1월달이 그 중 본격적인 달 입니다. 최근 국내 조류독감이 2018년 4월 이후 발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테마가 움직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조류독감과 구제역 관련주는 동물백신주로 어느 정도 일치하는데, 구제역 같은 경우 동절기와 봄철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제역 바이러스가 추위에 강하고 열에는 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동물백신주를 눈여겨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보통 1~2개월 전부터 진입)

 

 

2월달(February)

 

2월달 주식

 

2월달은 역시 중국발 겨울철 미세먼지와 함께 택배, 온라인쇼핑 등의 수요가 높고, 3월 개학으로 인해 신학기 준비 관련주나 중국 춘절 관련주들이 움직입니다.

 

2월 역시 아직은 춥기 때문에 실내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택배나 온라인쇼핑 비중이 높고, 이와 관련된 주식들이 테마성으로 오르기도 합니다.(택배 관련주, 전자결제 관련주 등)

 

또한 3월 개학을 앞두고 신학기를 맞아 아이들의 학용품 등을 만들어 파는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고, 우리나라의 설날에 해당되는 중국 춘절이 끼어 있습니다.

 

춘제라고도 하는데, 음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전후 3주간 명절이 이어져 이 사이에 중국 요우커들이 우리나라 방문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올해와 같은 특수한 상황이나, 중국과 외교가 어려워졌을 때는 기대하기 힘든 테마입니다.

 

과거에는 춘제 관련주로 밥솥 관련주나 화장품 관련주 등이 움직였는데, 요즘은 화장품 관련주나 K팝관련주 등이 춘제 관련주로 움직임을 가져가는 추세입니다.

 

 

3월달(March)

 

3월달 주식

 

3월달은 우선 테마주보다는 감사보고서에 의한 상장폐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나 코스닥 시장의 경우 4년이상(관리종목), 5년이상(상장폐지) 적자기업의 경우나 부채비율이 높은 주식의 경우 감사보고서 의견 제한이나 거절이 나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주로 봄철 미세먼지로 인한 마스크 관련주 정도를 체크해 볼 수 있겠고, 이 때 부터 비료 관련주를 눈여겨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 관련주는 4월 쯤 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 때 부터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4월달(Aprile)

 

4월달 주식

 

4월달은 주로 비료 관련주들이 움직이는 달입니다. 4월달에 움직이기 때문에 보통 3월달이나 2월달부터 선취매를 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5월달(May)

 

5월달 주식

 

5월달은 살인진드기(SFTS) 테마주가 서서히 움직이는 달입니다. 작은소참진드기라고 불리는 진드기는 보통 모내기철 부터 체크하는 것이 좋고, 동물의약품 관련주들이 살인진드기 관련주로 움직입니다.

 

또한 5월은 각종 가정의 달 행사가 많습니다. 어린이날이나 어버이날 등의 특수성으로 인해 쇼핑 관련주가 수혜를 볼 수 있고, 연휴가 끼어있거나 효도여행 등으로 인해 여행 상품의 수요가 높은 달입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힘들겠지만 여행주는 이에 앞서 3~4월달부터 체크 하는 것이 좋습니다.

 

 

6월달(June)

 

6월달 주식

 

6월말에서 7월초 사이에는 주로 장마 기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년의 90% 정도의 강우량이 장마 기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습기 관련주들이 장마 기간에 인기가 있었지만, 요즘은 에어컨으로 인해 제습기는 거의 찾지 않으며, 에어컨 관련주나 에어컨 부품주, 태풍 관련주 등이 주로 움직입니다.

 

또한 6월달은 4년에 한 번씩 월드컵이 열릴 때가 있고, 7월에 올림픽이 열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월드컵 관련주나 올림픽 관련주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7월달(July)

 

7월 주식

 

7월달은 역시 장마로 인해 태풍이나 장마 관련주, 폐기물처리 수혜주 등이 움직일 수 있고,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되어 전력난 관련주들이 테마를 탈 수 있습니다.

 

전력난 관련주로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등이 부각될 수 있고, 에어컨 사용량이 서서히 많아지기 때문에 에어컨 관련주나 에어컨 부품주 역시 테마를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8월달(August)

 

8월 주식

 

8월달은 우리나라 절기 상 한 여름으로 전력난으로 인한 블랙아웃 관련주나 위에서 언급한 전력난 관련주로 스마트 그리드 관련주 등이 움직입니다.

 

또한 복날이 시작되면서 닭 소비가 늘어나 복날 관련주도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때로 장마철이 마른 장마로 지나갈 경우, 가뭄 등으로 인해 인공강우 관련주 등이 계절적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9월달(September )

 

9월 주식

 

9월달은 원래 서서히 더위가 누그러지던 때 였는데, 요즘은 9월까지 더운 경우가 많더군요. 9월은 여전히 여름 관련주와 함께 때때로 중국 중추절이 끼어 있습니다.

 

보통 10월달이 많으나, 우리나라 추석이 9월에 있을 때가 있듯이 중국의 중추절 역시 9월에 있는 경우도 있어, 중국 중추절 관련주가 주로 움직입니다.

 

 

10월달(October)

 

10월 주식

 

10월달은 우리나라 추석과 중국 중추절, 빼빼로데이 등이 있고, 가을철 역시 진드기 관련주들 및 동물백신주들이 서서히 움직일 수 있는 달입니다.(11월부터 조류독감, 구제역 발병 가능성 ↑)

 

또한 11월 수능을 앞두고 인터넷강의 이용률이 올라가 인강 관련주들 역시 때때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11월달(November)

 

11월 주식

 

11월달은 서서히 겨울 준비로 인해 패딩 관련주나 난방 관련주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요즘 봄과 가을이 짧아진 대신 여름과 겨울이 늘어나고 있고, 11월부터는 서서히 쌀쌀해지더군요.

 

서서히 실내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실내활동과 연관된 수혜주를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1월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12월로 늦춰지기는 했지만, 수능 관련주로 온라인교육 관련주 등이 움직이기도 합니다.(참고로 수능일 증시는 휴장이 아니며 개장, 폐장 각각 한 시간 씩 미뤄집니다.)

 

 

12월달(December)

 

12월달 주식

 

1년의 마지막 달인 12월달은 실내 활동 비중이 본격적으로 높아지면서 난방 관련주나 게임 관련주, 멀티미디어(영화, OTT 등) 관련주, 독감 관련주, 카드(연하장) 관련주 등이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테마

 1월

 겨울(추위,난방), 미세먼지, 쇼핑, 택배, 조류독감, 구제역, 게임, 블랙아이스

 2월

 겨울(추위,난방), 미세먼지, 쇼핑, 택배, 신학기 준비, 중국 춘절, 설날

 3월

 황사, 감사보고서(상장폐지 주의)

 4월

 비료, 황사

 5월

 살인진드기(SFTS), 쇼핑(완구, 효도), 여행

 6월

 장마, 태풍, 제습기, 에어컨, 에어컨부품, 스포츠 행사 개최 등(월드컵)

 7월

 장마, 태풍, 여름(더위)

 8월

 더위, 휴가, 여행, 복날, 전력난(블랙아웃)

 9월

 더위, 여행

 10월

 추석, 중국 중추절, 빼빼로데이(제과), 인터넷강의, 살인진드기

 11월

 패딩, 난방, 수능, 인터넷강의, 구제역, 돼지열병 등

 12월

 겨울(추위,난방), 게임, 멀티미디어(영화,OTT 등), 독감, 카드(연하장)

 

대체적으로는 계절적 수요에 맞추어 정리한 자료이기 때문에 보통 위에서 움직임을 보이는 것보다 1~2달 선행하여 매매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주가도 1~2달에서 3~4달까지 앞서 관련 시세가 나오는 테마도 종종 있습니다.

 

4계절이 뚜렷한 나라에서 봄가을이 짧아지는 추세이고, 위의 자료들도 일반적일 뿐이지 절대적인 자료는 아니기 때문에, 위의 자료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이를 통해 유추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방식으로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