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철도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4. 2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20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철도 관련주를 포함해 대북경협주,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등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철도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개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코로나19에 효과적인 치료제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희소식에 셧다운 조기 해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다만, 현재 미국 선물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불안감으로 우리나라 시장의 추가 상승에 제한이 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증시

     

    다우증시는 주말을 앞두고 전일 대비 +2.9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2.6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 역시 코로나19 치료제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소식 덕에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지수가 전일 대비 +2.63% 상승한 333.47포인트로 마감하는 등 전체적인 유럽증시가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스웨덴과 오스트리아, 벨기에 증시 등이 +3% 이상 상승하면서 전체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일본과 호주 증시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좋은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개인투자자의 강한 매수세 덕에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5분 기준, 전일 대비 +0.24% 상승한 1919.1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16종목, 보합 66종목, 하락 220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진칼의 급락으로 인해 운수창고 업종지수가 -2.5%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은행, 증권, 제조 업종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두드러지고 있어, 지수 상승 대비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기계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통신, 의료정밀, 전기가스,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매물대 저항을 꾸역구역 소화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코스피지수를 따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06% 상승한 641.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철도 관련주를 포함한 대북주와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07종목, 보합 80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34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국일제지의 하락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디지털, 반도체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비금속, 금융, 정보기기, 건설, 신성장기업, 제약, 운송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하한가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 두 종목과 하한가 한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상자이엘(053980)은 자회사 오상헬스케어가 국내 1호로 미국 FDA 긴급사용 승인을 받아냈다는 소식(오상자이엘 진단키트 FDA승인 국내1호(Feat. 오상헬스케어))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육일씨엔에쓰(191410)는 언론에 뚜렷한 정보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메디톡신주 판매 정지 명령을 받은 메디톡스(086900)(메디톡스 메디톡신주 잠정 제조 판매 중지 주가는?)는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진단키트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장 초반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쪽으로 테마가 쏠리더니, 서서히 대북주가 치고나오고 있고, 대북주 중에서도 철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북미 갈등과 남북 소강국면에서 사실상 1년 넘게 방치되어온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소식에 현대로템을 비롯하여 대북 철도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중소형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인 시장 상황은 비교적 좋습니다.

     

    다만 미국 선물지수가 조금 흔들리면서, 우리나라 증시도 잠시 약전환 했다가 다시 상승쪽으로 전환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장중 미국 선물시장 지수도 체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월도 벌써 절반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오늘 날이 흐리고, 다른날에 비해 쌀쌀한데,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