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육계 관련주 정다운 왜 윗꼬리를 달았는가

by 주소남 2020. 6.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육계 관련주 정다운(208140) 입니다.

     

    정다운은 오리사업(신선, 육가공)과 우모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오리 사업에서는 신선 분야의 통오리와 완포, 슬라이스와 육가공 분야의 훈제, 기타 육가공품(떡갈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정다운

    <출처 : 정다운 홈페이지>

     

    정다운은 오리의 생산 및 판매 전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계열화업체로, 가격 급등락의 위험 회피와 수급 탄력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데, 매해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실적 성장성이 역행하고 있고, 올해 1분기에는 분기 적자 전환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어제 중국이 미국 최대 육가공회사인 '타이슨푸드'의 닭고기 수입을 중단하면서 우리나라 육계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정다운 육계사업

    <정다운 육계 사업, 출처 : 정다운 홈페이지>

     

    최근 회사 분할 등의 이슈가 있는 이지홀딩스와 이지바이오가 상한가를 기록하는가 하면, 체리부로와 팜스토리, 마니커에프앤지, 마니커 등 육계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정다운 주가

     

    위의 차트는 육계 관련주 정다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다른 육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다시피 정다운도 육계 관련주로 움직이며 장중 +8.29%까지 상승하며 좋은 움직임을 보였지만, 종가 기준으로 윗꾜리를 달며, 전일 대비 +1.15%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정다운이 윗꼬리를 단 이유는 기술적으로는 위의 매물 벽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일봉차트는 물론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있는 자리에서, 어제 생각보다 거래량이 많이 회전되지 않았습니다.

     

    위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1,000만주 가량의 거래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제 정다운은 겨우 80만주 거래량에 그치면서 윗꼬리를 달고 내려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정다운 유통 사업

    <정다운 유통 사업, 출처 : 정다운 홈페이지>

     

    정다운은 지난 5월초, 3월 중순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하락 추세를 보이다가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을 보였고, 어제 육계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움직이면서 정다운도 함께 움직임을 보였지만, 거래량 부족으로 인해 강한 시세를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해 육계 관련주들이 추가 상승을 보일 수는 있으나, 정다운 같은 경우 위로 매물 부담과 함께 실적 리스크가 있어, 투자심리가 제대로 살아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다운 주식

     

    정다운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지난주 음봉으로 인해 3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워낙 강하게 올라오는 추세선이었기 때문에, 이탈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해, 그나마 큰 하락이 나오지 않고 있었고, 주봉차트상 2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우선 큰 하락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정다운 품질보증

    <정다운 품질보증, 출처 : 정다운 홈페이지>

     

    다만, 20주 이동평균선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정다운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손절 및 익절라인은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이미 1차 추세선은 이탈한 상황에서, 20주 이동평균선과 궁극적으로 지난해 8월 저점이었던 2,000 부근까지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추세가 완전히 망가져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 부근 이탈시 익절 내지 손절, 혹은 비중 조절 선으로 생각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