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연마지석 관련주 제일연마

by 주소남 2020. 7.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연마지석 관련주 제일연마(001560) 입니다.

     

    제일연마는 1955년 설립되어 공업용 연마지석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해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 2005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연마지석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주요 생산품은 레지노이드연마지석과 비트리파이드연마지석, CBN연마지석 등으로 구성됩니다.

     

    제일연마

    <출처 : 제일연마 홈페이지>

     

    연마지석 매출이 총 매출액의 90% 이상을 초과할 만큼 압도적이기 때문에 연마지석 관련주 중 가장 연관성이 높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3개회사와 해외 4개 사업장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제조와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제일연마 주식

     

    위의 차트는 연마지석 관련주 제일연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를 보기 전에 거래량을 살펴보면 최근 20일 일평균 거래량이 27,666주 밖에 되지 않습니다.

     

    총 주식수가 1,000만주이고, 이 중 최대주주 50.92%, 자사주 25% 기타 임원 등 0.25%를 제외하면 총 주식수의 23.83%인 238만 3,000주 정도가 유통가능 주식수로 잡힙니다.

     

    유통가능 주식 수가 다른 주식 수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거래량이 많지는 않은 종목입니다.

     

    제일연마 연삭숫돌

    <제일연마 연삭숫돌, 출처 : 제일연마 홈페이지>

     

    제일연마 주가 일봉차트상 지난 6월 중순 추세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워낙 거래량이 적은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 신뢰성이 낮은 종목이고, 추세선 이탈의 여파는 크지 않았습니다.



    제일연마는 매물대 지지와 저항을 체크하는 것이 좋을 듯 한데,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5,84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연마 주가

     

    제일연마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3주전 음봉으로 인해 추세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지 않았습니다.

     

    제일연마 주가가 반등한다면 매물대 저항이 강한 6,600 부근 돌파 후 이를 지지해주어야 재차 강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연마 레지노이드 연삭숫돌

    <제일연마 레지노이드 연삭숫돌, 출처 : 제일연마 홈페이지>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인 5,840 부근이나 주봉차트상 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5,80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연마는 시장에서 다소 소외된 종목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는 종목입니다. 다만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1분기 매출이 줄어들었고, 금융 손실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위험 구간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