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국제유가 관련주 중앙에너비스 주가 지지라인은?

by 주소남 2020. 8.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국제유가 관련주 중앙에너비스(000440) 입니다.

     

    중앙에너비스는 석유류 판매 기업으로 1972년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고급휘발유와 보통휘발유, 경유, 등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판매합니다.

     

    중앙에너비스

    <출처 : 중앙에너비스 홈페이지>

     

    연결 종속회사인 (주)에너비스 솔라가 태양광 사업을 하기 때문에 이따금씩 태양광 관련주로 부각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제유가와 관련이 깊어, 국제유가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고, 일전에 유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석유(정유) 관련주)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의 유류 매출은 크게 일반유와 LPG로 구분되며, 서울과 경기, 인천지역 직영 주유소와 충전소를 통해 일반 고객 및 운수회사 등에 공급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중앙에너비스 주가

     

    위의 차트는 국제유가 관련주 중앙에너비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한 때 국제유가 급등락으로 인해 주가가 강하게 움직이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7월 중순 이후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양봉으로 주가가 올라오며 5일 이동평균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기는 했지만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한 반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단기적으로는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큰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지점

    <중앙에너비스 사업장 소개, 출처 : 중앙에너비스 홈페이지>

     

    다만 아래 주봉차트까지 체크했을 때,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딛고 반등할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지난 6월 저점인 7,9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현재가 위의 매물 부담을 소화시킬 수 있는 거래량이 어느 정도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에너비스 주식

     

    중앙에너비스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3주전 음봉으로 인해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했지만, 아래로 다행히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어, 추세선 이탈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중앙에너비스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기술적인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6,600 부근까지 내려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있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평단가가 낮거나, 7,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이라고 보여집니다.

     

    중앙에너비스 남동공단 지점

    <중앙에너비스 남동공단지점, 출처 : 중앙에너비스 홈페이지>

     

    중앙에너비스는 국제유가 흐름에 다라 등락 반복이 예상되고, 고객의 가격 민감도 증대 및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 강화에 따른 수요 감소 등으로 매출이 저조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매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흑자 폭이 크지는 않기 때문에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국제유가 관련주라는 좋은 주가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 테마는 더 큰 하락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