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언제까지?

by 주소남 2020. 8. 27.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 3월부터 시행중인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는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방안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 기간 동안 시행되었던 공매도 금지6개월 연장되어 2021년 3월 15일까지로 연장됩니다.

     

    금융위원회

    <출처 : 금융위원회 홈페이지>

     

    금융위원회는 임시금융위원회를 열고 9월 15일 끝나는 공매도 금지 기간 조치를 연장하기로 합의했는데, 현재와 마찬가지로 코스피와 코스닥, 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금지됩니다.

     

    단, 현재와 마찬가지로 유동성이 낮은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대한 시장조성과 상장지수집합기구(ETF) 등에 대한 유동성 공급에 한해서는 예외이고,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 또한 실질적으로 공매도가 계속해서 진행되게 됩니다.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은 이전 공매도 시장조성자 예외 종목 총정리(Feat. PDF파일 첨부)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고, 조만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금지 연장

    <출처 : 금융통화위원회 홈페이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를 감안하여 공매도 금지를 연장하고 이 기간 동안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와 개인 투자자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공매도에 관한 이야기는 제 블로그에서 많이 다루었고, 우리나라 공매도 제도는 실질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공매도 금지

    <출처 : 금융통화위원회 보도자료>

     

    개인투자자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제도로,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과 더불어 공매도 폐지나 혹은 다양한 보완을 한 새로운 공매도 제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공매도 금지 연장 조치와 같은 기간에 상장기업의 1일 자기주식 매수주문 수량한도 완화 조치도 연장됩니다.

     

    증권사의 신용융자담보주식의 반대매매를 완화하기 위한 신용융자담보비율 유지의무 면제(비조치의견서 발급)도 같은 기간 연장합니다.

     

    코스피지수

     

    공매도 금지 기간 동안 코스피지수를 살펴보면 지난 공매도 금지 시작인 3월 16일부터 이후 최근 코스피 단기 고점까지 약 42% 가량 지수 상승이 있었고, 오늘 종가기준으로는 약 36.71% 가량의 지수 상승이 있었습니다.



    코스닥지수

     

    공매도 금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지난 3월 16일 공매도 금지 시작 이후 최고 71%가량 지수가 상승했다가 오늘 종가 기준으로 약 65.78%의 지수 상승을 보였습니다.

     

    저점 대비 지수가 많이 올라와있고, 코로나로 인한 증시 폭락 전보다도 지수가 더 높게 형성되어 있어,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 소식이 지난 지수 상승폭 만큼 영향을 끼치기는 힘들겠지만, 최근 조정세를 보이던 지수에는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단,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지는 체크해봐야 합니다. 사실 공매도 금지 연장 소식은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인해 거의 기정사실화 되어있던 소식이라 이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부디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 소식으로 인해 최근 좋지 않은 증시가 다시 한 번 반등에 성공하길 바래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