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ㅋ]

유안비료 관련주 카프로(Feat. 비료주 총정리)

by 주소남 2020. 9. 13.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유안비료 관련주 카프로(006380) 입니다.

     

    카프로는 나일론의 원료인 카프로락탐 및 기타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데, 내 최대 유안비료 생산업체로 전체 물량의 90% 이상을 수출하고, 나머지는 농업용과 원료용, 공업용으로 국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프로

    <출처 : 카프로 홈페이지>

     

    효성티앤씨의 자회사로 카프로의 카프로락탐은 나일론 섬유나 수지를 제조하는 원료로 국내에서는 카프로가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일론 제조 업체 등 국내 총 수요의 약 90%를 카프로가 공급하며, 나머지 물량은 수입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카프로는 유안비료 등 비료를 제조해 판매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비료 관련주나 식량 관련주, 농업 관련주 등으로 움직이는데, 카프로 외의 다른 비료주는 이전의 [카드뉴스] 비료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카프로 주가

     

    위의 차트는 유안비료 관련주 카프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 중순 이후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다시 반등을 노리는 듯 싶더니 60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주가가 한 차례 강하게 하락했고, 이후 최근 다시 반등을 노리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도 단기 매물 부담 및 이동평균선 저항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최근 거래량보다는 거래량이 증가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프로 유안비료

    <카프로 유안비료, 출처 : 카프로 홈페이지>

     

    반대로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카프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최근 저점과 지난 3월 중순 이후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이탈하는지 우선 체크하고, 이탈 후 아래 매물대 하단까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은 현재 기준으로 2,440 부근(시일이 지남에 따라 상승합니다)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2,36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주가 급락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프로 주식

     

    카프로 주식 주봉차트상 최근 2주 연속 양봉이 나오면서 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했지만,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있어, 쉽지만은 않은 자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2,750 부근까지는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큰 흐름에서 하락 추세가 완전히 상승추세로 돌아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프로 유초안비료

    <카프로 유초안비료, 출처 : 카프로 홈페이지>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2,27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마침 이 부근이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하단 부근입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져, 강한 변동성이 나올 수 있고, 재차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탈하면 좋지 않은 자리입니다.

     

    카프로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 부근 이탈은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프로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유발된 글로벌 경기부진과 판가 하락으로 매출이 급감했고, 지난해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적자 기조는 올해도 이어지고 있어, 실적이 좋지만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보다는 단기 파동에 의한 매매가 좋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