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헬릭스미스(084990)가 오늘 장 마감 후 대규모 유상증자 악재 공시를 내보내면서 시간외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어제 장중 통증을 동반한 당뇨병성 신경병증(DPN) 치료제(Engensis: VM202) 임상 3-3상 최종 프로토콜 제출 완료 공시를 내보내면서 강한 주가 상승을 보였던 터라 이번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공시는 좋은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헬릭스미스 홈페이지>
헬릭스미스는 서울대 학내 벤처 기업으로 설립되어 지난해 바이로메드에서 헬릭스미스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플라스미드 DNA 플랫폼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신약 사업과 천연소재의 약효를 검증하는 천연물신약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으로 DNA 기술 기반의 VM202(당뇨병성신경병증, 족부궤양, 루게릭병), VM206(유방암)과 재조합 단백질 기반의 VM501(혈소판감소증) 등이 있습니다.
헬릭스미스는 어제 장중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 공시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은 통증을 동반한 당뇨병성 신경병증(DPN) 치료제(Engensis: VM202) 임상 3-3상 최종 프로토콜 제출 완료 공시 였고, 이는 호재로 받아들여져 장중 최고 +17.58% 가량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헬릭스미스는 단 하루만에 유상증자 악재 공시를 발표했습니다.(주식 유상증자 호재일까 악재일까?, 유상증자가 호재인지 악재인지 알고싶다면 이전 포스팅 참조)
정규 장 마감 후 약 2,817억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를 발표했는데, 유상증자 종류 중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고, 유상증자 물량도 대규모이기 때문에, 단기간 악재로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헬릭스미스의 이번 대규모 유상증자는 시설자금 약 1,079억원, 운영자금 약 1,038억원, 채무상환금 약 700억원 가량으로 유상증자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신주 발행가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10월 12일을 기준일로 하여 이 때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을 구주주로 하여 1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청약을 받고, 청약이 미달될 경우에는 구주주 청약 종료 이후 실권주에 대해 일반투자자에게 청약을 받게 됩니다.
이 때 기존 주주는 1주당 0.2805193243주를 배정 받을 수 있는 권리증서가 생기며, 아마 '헬릭스미스1WR'이란 식으로 나타날겁니다. 기존 주주가 청약을 받을 수 있다는 권리 정도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기존 구주주 청약은 해당 증권사로 가능하지만 만일 일반투자자 대상 실권주 공모청약이 된다면 유진투자증권을 통해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2월 11일 청약에 대한 납입이 모두 완료되면 2020년 12월 23일 신주가 상장되게되고, 기존의 26,765,714주였던 헬릭스미스 주식은 유상증자 이후 약 34,265,714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유상증자를 잘 활용하면 향후 주가에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우선 단기적으로는 악재입니다. 게다가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같은 경우 규모도 크기 때문에, 이러한 부담감에 오늘 시간외 거래에서 하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헬릭스미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어제 장중 호재 공시로 인해 강한 상승을 보이면서 위의 매물 저항을 어느 정도 소화시키는 듯 하며 상승추세를 보이던 주가가 오늘 조정이 나오며 어제 상승폭 대부분을 반납했습니다.
이어 유상증자 공시로 인해 시간외 거래에서 하한가를 기록했듯이, 내일 헬릭스미스 주가는 갭하락 출발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이고, 차트상 위험 구간을 이탈한다면 생각보다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일봉차트상으로는 45,700 부근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한데, 이를 지지해준다면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이탈한다면 다시 차트상 저점을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헬릭스미스 주식 주봉차트상하락추세를 보이는 와중에 이번주 비교적 강한 상승으로 인해 위의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하고 상승추세로 전환될 수 있는 위치였는데, 아쉽게도 유상증자 악재 공시로 인해 상승 탄력을 잃어버릴 수 있는 위치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여전히 하락추세였고, 지난주 양봉이 확실한 반등봉으로는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비교적 단기적으로 접근한 분들이 있을텐데, 단기 악재로 보이는 대규모 유상증자로 인해 많은 분들이 멘붕에 빠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45,000 부근까지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는데, 이를 이탈한다면 역시 강한 하락추세가 나올 가능성이 있고,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이탈할 가능성이 조금은 더 높은 상황입니다.
45,000 부근 이탈을 종가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은데, 아무래도 단기적으로 접근하신 분들은 장중 상황을 판단해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