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비비씨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9. 19.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미세모 소재 기반 덴탈케어 전문 기업 비비씨(318410)가 9월 21일 월요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비비씨는 기능성 칫솔모 등 덴탈 케어 제조사로 국내에서 미세모로 알려져있는 테이퍼모를 개발한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비비씨

    <출처 : 비비씨 홈페이지>

     

    특화된 덴탈케어 소재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70%, 글로벌 186개 기업에 수출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 공모청약에서 증거금이 약 1조 7,000억원 가량 몰리기도 했습니다.

     

    비비씨 공모가

     

    비비씨는 이번 공모로 120만주를 공모했는데, 공모가는 30,7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비비씨 공모가 확정 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비씨 수요예측

     

    비비씨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1,156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977.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총 1,156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 중 무려 902곳이 비비씨가 희망한 공모가 밴드(27,100 ~ 30,700원) 상위 75% 초과 ~ 100% 이하에 공모가를 적어냈고, 195곳은 밴드상단 초과를 적어내면서 결국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30,700원으로 비비씨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높게 책정된 공모가와 카카오게임즈 이후 조금은 주춤하는 IPO 흥행 영향으로 464.19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비비씨 청약

     

    비비씨가 공모하는 120만주 중 80%인 96만주는 기관투자자에게, 20%인 24만주는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되었고, 이대로 청약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월요일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96만주 중 89.71%인 861,220주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이러한 물량이 나오는지도 체크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비씨 재무제표

     

    비비씨는 지난해 약 310억원의 매출과 약 76억원의 영업이익, 약 4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고, 올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대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비씨 주요제품별 매출

     

    비비씨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BBC 이형모, 첨가제인 프리미엄모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18.43%, 일반모 13.76%, 앵커리스 전용모 10.10% 등으로 나타나며, Tianjin BBC 프리미엄모 매출 비중이 약 21.25% 일반모 매출 비중이 약 14.63%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이형모, 첨가제인 프리미엄모와 일반모의 제품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자 분들은 관련 동향을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비씨 재무제표

     

    비비씨는 이번 공모 이후 최대주주가 강기태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친인척, 임원 지분까지 합쳐 2,013,340주인 37.5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비씨 pureflex

    <출처 : 비비씨 홈페이지>

     

    비비씨 IPO 컨설팅을 진행한 IR큐더스 관계자는 "비비씨의 해외 매출 비중은 78.5% 수준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K-제조업의 역량을 과시하고 있다. 마스크, 뷰티케어 분야 등 이익률 높은 제품 포트폴리오가 더해질 예정으로 향후 기업가치 향상이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비비씨 공모주의 이번 공모 조달 금액은 설비투자 및 신사업 확장에 적극 활용하여 헬스와 뷰티케어 소재 전문 기업으로 제2도약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업황은 비교적 밝은 편입니다.

     

    다만 과열양상을 보이던 IPO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한 풀 꺾인 상황에서 상장일을 앞두고 있고, 공모청약 경쟁률에서 수요예측 경쟁률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른바 따상을 기록할 가능성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비비씨 로고

    <출처 : 비비씨 홈페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신규상장주들이 전반적으로 공모가 부근은 지켜주면서 상장하고 있고, 현재로서는 뚜렷한 약점이 보이지 않는 기업이기 때문에, 비비씨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충분한 가능성은 보유한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다만, 최근 IPO주 흥행이 불이 붙었다 꺾이는 상황에서 서서히 공모가를 이탈해 상장하는 종목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주인공이 BBC가 될 가능성도 조금은 엿보입니다.(일반공모청약 흥행 실패)

     

    물론, 상장 첫 날은 변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받은 분들이 아니라면 섣불리 진입하는 것은 리스크를 키울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비비씨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비비씨 차트 추세가 어느 정도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비비씨에 대해 짚어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