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자율주행차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9. 23.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하락을 뒤로하고 상승 출발하며 시작했지만 장 초반 대비 하락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차트상 모두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지수도 하락 반전해 최근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가 하락을 멈추고 반등하자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 출발했지만,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심리가 이전만큼 따라가주지 못해 불안심리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에서는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전기차 테슬라가 연례 주주총회 겸 배터리데이 행사를 개최했는데, 일론 머스크가 한 달 안에 완전 자율주행차 출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말로 인해 THE MIDONG, 새로닉스 등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일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3대 지수는 모두 상승했는데, "필요한 경우 추가 부양에 나서겠다"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발언에 바닥을 찍고, 대형 기술주들이 동시에 상승하면서 반등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7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0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한 곳이 더 많았습니다. 전날 3~4% 급락한 유럽증시는 추가 하락 여부에 대해 신중한 견해가 주를 이루면서 일단 하락이 멈추는 곳이 많았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영국과 러시아,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등 주요 유럽 증시가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일본, 중국(상해종합)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중국(상해B), 베트남, 호주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추세선을 깨고 내려오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7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기술적반등이 나오면서 꼬리를 달고 있지만, 여전히 최근 하락추세를 되돌릴만한 반등봉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장 초반부터 현재까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는 지속적인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며, 개인투자자가 이를 받아내지 못해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06분 기준, 전일 대비 -1.12% 하락한 228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18종목, 보합 42종목, 하락 64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오늘도 체감은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와 서비스 업종지수를 제외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LG화학과 한화솔루션 등의 하락으로 인해 화학 업종지수가 -2%대 하락으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운수장비와 의약품, 통신, 기계, 제조, 섬유의복, 전기전자, 건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 초반 전일 대비 +1.52% 상승 출발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지만 기관투자자의 지속적인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전일 대비 -1.06% 하락한 833.8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2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85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역시 체감상 하락장이 더욱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소프트웨어와 기타제조,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통신서비스, 의료정밀, IT S/W & SVC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운송부품, 신성장기업, 금속, 기계장비, 제약, 유통, 제조, 음식료, 화학, IT부품, 중견기업, 벤처기업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새로닉스(042600)와 THE MIDONG(161570), 한일진공(12384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THE MIDONG과 새로닉스(자회사 엘앤에프 2차전지)는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엮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 행사 소식으로 인해 그동안 관심을 받던 전기차 관련주들이 조정을 보이는 반면,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시장 전망보다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 덕분에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THE MIDONG과 새로닉스를 비롯하여 모트렉스, 텔레칩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에이테크솔루션, 칩스앤미디어 등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밤 해외증시 반등으로 인해 오늘 반등을 기대한 분들이 많았을텐데, 증시 회복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만큼 투자심리가 많이 밀려있다는 반증입니다.

     

    모두가 힘든장, 서로 조금씩 배려해주면서 이번 하락장이 빠르게 지나가길 기대해 보면서 9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