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3일 증시현황(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

by 주소남 2020. 10. 13.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1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상승 출발했지만 양시장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장초반 대비 하락해 지수차트상 양지수 모두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지수도 하락 전환 되었습니다.

     

    코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매물벽을 뚫지 못하고 일시적인 조정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단기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있는 위치이지만 아직까지는 크게 우려할 자리는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한 장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시장에서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어제 제1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2.0)'을 발표했는데, 오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육성하고, 세계시장 20%를 선점한다는 목표로 이를 위해 인공지능 반도체 혁신기업 20개, 전문인력 3,000명을 육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시스템반도체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1편(Feat. 비메모리))로 부각되는 현재 네온테크와 알에프세미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칩스앤미디어나 아남전자, 에프에스티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아이폰12 공개를 앞두고 기술주가 급등하면서 나스닥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유럽증시는 미국 경기부양책 통과 낙관론에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2.56%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64%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 주요 증시가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아시아증시는 한중일 3국 증시가 모두 하락하는 가운데, 홍콩과 호주, 인도 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매물벽에 막혀 상승추세가 무뎌진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46분 기준, 전일 대비 -0.22% 하락한 2398.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로 매물벽까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이를 돌파하지 못하고 음봉이 나와 당분간 하락 파동으로 전환 우려가 있지만, 확실히 하락 추세로 꺾인 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내일과 모레장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47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59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의료정밀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운수창고와 전기전자, 운수장비, 통신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화학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기계와 증권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우

     

    코스피 시장에서는 쌍용양회우(003415)가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7대 시멘트사가 환경자원사업과 관련된 시설 투자확대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매물벽에 가로막혀 오늘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9% 하락한 870.9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7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79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역시 체감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앤디포스와 삼표시멘트, 국영지앤엠 등 시멘트, 비금속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비금속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정보기기와 오락 업종지수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방송서비스와 제약, 음식료, 운송, 컴퓨터서비스, 의료정밀 업종지수는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시장에서는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부각되는 알에프세미(096610)와 네온테크(306620) 그리고 우림기계(101170)와 모아텍(03320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오늘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를 포함하여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힘이 좋습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알에프세미와 네온테크를 비롯하여 칩스앤미디어, 아남전자 등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 내부적인 문제로 증시현황 포스팅이 늦어졌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고,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