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탄소배출권 관련주 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0. 14.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14일 수요일 탄소배출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밀려,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 전환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중입니다.

     

     

    시장에서는 탄소배출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는 국내에서 개발된 온실가스 감축 신규방법론(CDM)이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기본협약(UNFCCC)에서 승인되었다고 밝혔고, 조 바이든 관련주로 탄소배출권 관련주가 함께 얽히면서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한솔홈데코를 비롯하여 KC코트렐, 이건산업, 에코바이오 등이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시장에서 가장 강한 테마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소폭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협상이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미국의 독립적 규제기관 데이터안전모니터링위원회(DSMB)는 이날 '잠재적 안전 우려'를 이유로 일라이 릴리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3상 임상시험을 중단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흔들렸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3%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이에 따른 각국 정부의 추가 제한 조처 도입에 대한 우려 속에 전반적으로 하락 마감하는 유럽증시가 많았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과 홍콩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호주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 탄력이 떨어진 코스피지수는 오늘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점차 뒤로 밀리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현재 오후 12시 38분 기준, 전일 대비 -0.40% 하락한 2393.5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5종목, 보합 52종목, 하락 55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전기가스와 섬유의복, 서비스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텔레콤의 하락으로 통신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화학, 비금속광물, 의약품 업종지수 등도 -1% 이상 하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시장에서는 쌍용양회우(003415)가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움직이는 한솔홈데코(025750)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장 초반 상승출발한 코스닥지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장초보다 밀려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44% 하락한 868.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59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826종목 등 많은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5G 관련주들이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이면서 통신장비 업종지수가 유일하게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섬유의류와 소프트웨어, 비금속, 건설, 운송, 인터넷, 금속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주를 포함한 오락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제조와 유통, IT부품, 반도체, 방송서비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탄소배출권 관련주와 5G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탄소배출권 관련주는 조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와 연관이 있고, 국내에서 개발된 온실가스 감축 신규방법론(CDM)이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기본협약(UNFCCC)에서 승인되었다는 소식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지지부진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확실한 하방추세로 돌아선 것은 아니나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꺾이는 자리라 전체적으로 재미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고점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하락이기 때문에, 이러한 하락 조정이 마무리되고 상승으로 방향을 빠르게 틀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