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이건희 별세 주식시장은 어떨까

by 주소남 2020. 10. 25.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장기 투병 끝에 별세했다는 소식이 조금 전 속보로 올라왔습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삼성그룹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의 아들로 1987년 삼성그룹 경영 승계 이후 2014년 지병으로 입원 전까지 약 27년 동안 삼성그룹을 이끌었던 인물입니다.

     

    이건희 사망

     

    이건희 회장은 삼성 경영 이후 반도체와 스마트폰, 바이오 등 신사업을 통해 삼성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일궜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로, 배우자 홍라희와 아들 이재용, 딸 이서현 등을 가족으로 두고 있습니다.



     

    향년 78세로 사망한 이건희 회장은 삼성그룹 측에 따르면 오늘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부인인 홍라희 삼성 미술관 리움 관장과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차녀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등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편안히 숨을 거두었다고 밝혔습니다.

     

    이건희 프로필

     

    사망한 이건희 회장은 지난 2014년 5월 10일 밤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를 겪으면서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어 삼성 서울병원에 장기간 입원했습니다.

     

    그간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던 이건희 회장 근황이 사망 소식으로 들려 개인적으로도 안타깝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별세로 인해 내일 열리는 주식시장도 요동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희

     

    실제로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돌았던 지난 2016년 6월 30일, 이건희 회장 사망설에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SDS 등 삼성그룹 지배구조 관련주 주가가 크게 요동친 적이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2016년 6월 30일 이건희 회장 사망설 당시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

     

    당시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정오를 전후해 '삼성 이건희 회장 사망 3시 발표 예정. 엠바고' 라는 글이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급속도로 퍼졌고, 이건희 사망설로 인해 거래소 측은 삼성전자에 '이건희 회장 사망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삼성그룹주 시가총액은 당일 장중 309조원까지 증가했다가 297조원까지 떨어져 하루새 12조원 정도 출렁거렸습니다.

     

    삼성그룹주

     

    현재 삼성그룹주는 위와 같이 삼성전자를 포함하여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생명,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기, 삼성중공업, 삼성증권, 삼성카드, 삼성화재, 에스원, 제일기획, 호텔신라, 멀티캠퍼스 등으로 특히 삼성생명,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등은 이건희 회장 지분이 각각 20.76%, 4.18%, 2.90% 등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상속 등의 지분 변화가 예상됩니다.

     

     

    삼성그룹 지배구조는 이재용 부회장 측으로 승계가 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건희 사망 소식으로 인한 삼성 그룹주의 지분 구조 싸움으로 인한 주가 변동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가총액들이 워낙 큰 종목들이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인의 사망 소식은 삼성 그룹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증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내일 증시에서 이건희 사망 소식이 증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