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해운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1. 12.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해운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11월 1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시장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정오를 기준으로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체적으로 지수 대비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은 많아 체감이 그리 나쁜 장은 아니며, 지수 차트상으로도 최근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운주

     

    시장에서는 해운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6일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최근 해운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도 대한해운을 비롯하여 KSS해운, 팬오션, 인터지스, KCTC 등의 해운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화이자 백신'이 촉발시킨 뉴욕증시의 역 팬데믹 장세로 인해 미국 증시가 급등했다가 어제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최대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의 호재로 S&P 500 지수가 향후 1년 간 20% 이상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과 기술주 급등으로 인해 나스닥지수가 +2.01%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77% 상승 마감했지만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8%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소식과 미국 대선 결과 등을 주시하면서 유럽증시는 최근 상승추세를 이어가 상승했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그리스와 스위스, 포르투갈, 덴마크, 스페인,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비롯하여 홍콩의 항셍종합지수 일본 TOPIX 지수와 호주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고, 중국과 일본 니케이225지수, 우리나라 코스닥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장 초반 대비 하락하며 지수 일봉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상승추세를 무너트리지는 않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 대비 -0.19% 하락한 2481.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3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42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지만 지수 낙폭 대비 체감이 아주 나쁘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운수창고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와 화학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비금속광물과 음식료, 기계 업종지수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현대해상, 매리츠화재 등의 보험 관련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보험업종 지수가 -2% 가까이 하락하고 있고, 은행과 증권, 금융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KPX홀딩스(092230)와 태경케미컬(006890), KCTC(00907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중 태경케미컬은 코로나19 백신 상용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콜드체인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KCTC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에 해운주가 움직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매물대 저항에 막혀있는 코스닥지수 역시 장 초반 대비 하락해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감당해내지 못하면서 정오를 기준으로 조금씩 밀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3% 상승한 840.1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71종목, 보합 130종목, 하락 566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체감이 아주 나쁜 장은 아닙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해운주인 태웅로직스와 W홀딩컴퍼니의 강세로 인해 운송업종지수가 +5%대 이상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기타제조와 음식료, 종이목재, 오락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통신장비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제약과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비금속, 통신서비스, 금속, 유통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루트로닉3우C

     

    코스닥 시장에서는 루트로닉3우C(08537M)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운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강하게 움직이는 테마는 해운주 테마로 대한해운을 비롯하여 KCTC, HMM, 팬오션, KSS해운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드론택시의 언론보도 영향으로 인해 드론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드론 관련주는 일전에 정리한 자료(드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1편, 드론 관련 주식 및 수혜주 총정리 2편)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미세먼지가 많은 가운데, 정오를 기점으로 지수가 조금씩 밀려 조금전 코스닥지수도 하락 전환했습니다.

     

    다만 종목들이 어느 정도 버텨주면서 증시가 확 무너지는 느낌은 들지 않는데, 부디 조정이 강하게 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후장 잘 대응하시리라 믿고, 11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