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안철수 관련주↑, 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2. 21.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2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시장 기관투자자가 순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특히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순매도세까지 더해지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양시장 모두 지수 등락과는 관계 없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은 장은 아닙니다.



    시장에서는 안철수 관련주([카드뉴스] 안철수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당대표는 주말에 서울시장 출마를 언급하면서 안랩, 써니전자, 다믈멀티미디어 등 안철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미국의 코로나19 추가 부양안 협상 난항에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미국 의회는 이날 마감되는 예산안을 이틀 연장해 정부 셧다운을 막고 주말까지 추가 부양 협상을 이어갈 계획인데, 결렬이 아니라 최종 조율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면서 증시 낙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주말을 앞두고 전일 대비 -0.4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0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5%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추가경기부양책 협상 난항과 함께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협상 결과를 주시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홍콩 항셍지수, 일본 니케이225지수와 호주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중국과 베트남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코스피지수는 장초보다 내려오며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현재 오후 12시 39분 기준, 전일 대비 -0.38% 하락한 2761.6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0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4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대웅제약 등의 강세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통신, 철강금속, 은행, 화학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기계와 전기전자,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디아이씨(092200)와 일양약품우(007575), 까뮤이앤씨(013700), 대웅제약(06962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아이씨는 테슬라가 미국 S&P500지수 편입을 앞두면서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이 부각되어 테슬라 관련주로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오늘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코스닥지수도 오늘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실속은 없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33% 상승한 950.3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장 초반보다 상승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지만,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8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851종목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강세로 인해 유통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건설, 방송서비스, 제약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운송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출판매체, 통신서비스, 인터넷, 금속, 디지털, 비금속, 통신장비, 반도체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동신건설(025950)알체라(347860), 토탈소프트(04534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신규상장한 알체라는 이른바 '따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안철수 관련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이 서울시장에 출마한다는 소식에 안랩과 써니전자, 미래산업, 다믈멀티미디어, 프리엠스, 하이트론 등이 비교적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는 일전에 [카드뉴스] 안철수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룬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안철수 관련주 외에도 테슬라 S&P500 지수 편입 예정으로 인해 테슬라 관련주인 디아이씨, 명신산업, 센트랄모텍, 씨아이에스, 웰크론한텍, 엘앤에프 등 일부 전기차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고, 코로나19 관련주 중 일부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금요일 크리스마스 증시 휴장으로 인해 4거래일만 증시가 열립니다. 2020년 증시 폐장일도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코로나로 힘든 한 해였지만 한 해 마무리, 오늘 오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면서 12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