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가스 관련주↑)

by 주소남 2021. 9.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가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이던 증시가 오후장으로 갈수록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매매현황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받아내지 못하면서 전체적으로 증시가 밀리고 있습니다.

     

    가스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가스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스 관련주가 움직이는 이유는 부산가스가 최대주주인 SK E&S가 전자공시를 통해 자발적 상장폐지를 목적으로 부산가스 유통주식 전량을 1주당 85,000원에 공개 매수하기로 결정한 것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 천연가스 선물가격이 100만BTU당 5.03달러에 마감하며 약 7년 만에 5달러선을 돌파한 데 이어 전일 천연가스 선물가격이 100만BTU당 5.46달러에 거래를 마감하는 등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스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부산가스는 점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한국가스공사와 서울가스, SGC에너지 등 가스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밤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성장 지속에 대한 기대감 덕분에 상승했지만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장 시작 전 발표된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경기 관련 데이터 영향을 받았습니다. 뉴욕 연은은 9월 엠파이어 스테이트 경기전망지수가 16 포인트 급등한 34.3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 이로 인해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8%, 나스닥지수는 +0.82%, S&P500지수는 +0.85%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우려 등으로 인해 대부분 유럽국가 증시가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폭 상승세를 보이던 중국 증시도 현재 하락 전환했고, 우리나라와 홍콩, 일본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하락중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최근 약한 반등세를 이어가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장 초반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받아내지 못하면서 장초대비 지수가 밀리고 있습니다.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2분 기준, 전일 대비 -0.63% 하락한 3133.6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1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56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장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가스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건설과 기계,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운수창고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은행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섬유의복, 전기전자, 의약품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최근 상승하다가 매물 벽에 부딪힌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6% 하락한 1040.1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을 개인투자자들이 받아내지 못하고 있고, 장 초반 대비 밀리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2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942 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장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운송부품 업종지수와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고, 종이목재와 비금속, 금속, 디지털, 운송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기기와 의료정밀, 인터넷, 출판매체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 흥아해운, 부산가스, 중앙에너비스

    오늘 시장에서는 흥아해운(003280)과 부산가스(015350), 중앙에너비스(000440)가 현재까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산가스와 중앙에너비스는 부산가스의 공매새구 소식에 가스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흥아해운은 포항파이오니어호 Charter-Out 프로젝트 진행 공시 속 상장유지 결정에 따른 거래재개 후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의 테마주 - 가스 관련주, 서울재개발 관련주, 유가급등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부각되는 테마는 가스 관련주입니다. 부산가스의 주식 공개매수와 천연가스 가격 급등 등으로 인해 부산가스와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SK가스, 중앙에너비스 등의 가스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서울시 재개발 규제 완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건설주인 GS건설과 현대건설, 코오롱글로벌과 신원종합개발 등이 서울재개발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내년부터 그린플레이션이 본격화되면서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미국 원유재고 감소 및 원유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금호석유와 롯데케미칼, S-Oil, GS,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등 유가급등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장 초반 대비 지수가 밀리면서 체감이 좋지 못한 장입니다. 최근 약한 반등세를 이어가던 시장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한템포 쉬어가는 형국으로, 지수의 방향성이 뚜렷하게 한 쪽으로 치우치는 장은 아닙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고,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증시가 어느 정도 반등해서 마감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9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현대중공업 상장, 공모가 넘길까

     

    현대중공업 상장, 공모가 넘길까

    9월 17일은 코스피 시장에 선박 및 보트 건조 업체인 현대중공업(32918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kakao777.tistory.com

    네이버 주가 하락 이유 어떻게 될까

     

    네이버 주가 하락 이유 어떻게 될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네이버(035420) 주가가 비교적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하락 이유는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체크해 보도록 하

    kakao777.tistory.com

    카카오 주가전망 어찌될까

     

    카카오 주가전망 어찌될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주변에서 카카오(035720) 주가전망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대형주는 카카오와 네이버

    kakao777.tistory.com

    에스앤디 공모주 청약방법

     

    에스앤디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 시간에는 9월 29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는 에스앤디(26097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앤디는 9월 14일부터 9월 15일까지 이틀간 유진투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