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8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코스닥 하락장)

by 주소남 2018. 6. 18.

목차

     

    6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좋지 못한 하락장입니다. 특히나 코스닥 시장이 현재 -2%대 하락을 보이면서 거의 모든 종목들이 파란불을 보일 만큼 좋지 않은 하루입니다. 월요일 시작이 이렇게 하락장으로 시작하니 기분이 썩 좋지는 않네요.

     

    지난 주말,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으로 인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 위기가 고조되면서 투심을 억제시킨 것으로 보이는데, 다우지수는 -0.34%, 나스닥 지수는 -0.19%, S&P500지수는 -0.10% 가량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보다 유럽증시가 더 좋지 못했습니다. 지난 주말 유럽증시 중 덴마크 증시만 유일하게 상승한채 끝났는데 그마저도 0.13% 상승에 그쳤습니다.

     

    나머지 유럽증시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특히, 러시아 증시와 그리스 증시, 포르투갈 증시, 헝가리 증시, 폴란드 증시 등이 크게 하락하면서 무역전쟁 리스크를 시장에서 체감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에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홍콩, 대만 증시가 휴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 정도만 체크해 보았는데, 일본과 우리나라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일본은 오사카 부근에서 지진이 일어나 열차들이 중단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고 하고,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지진 관련주들이 일시적으로 움직이기는 했으나 유의미한 움직임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1시 31분 기준, 코스피 시장은 -0.89% 하락한 2382.5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26종목, 보합 35종목, 하락 624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통신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G 주파수 경매가 시장에 훈풍을 불러오면서 현재 LG유플러스가 7%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인스코비도 6%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SK텔레콤과 KT도 각각 1~3%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의 대부분 코스피 업종들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포함된 전기전자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삼성전자는 -2.52%, SK하이닉스는 -3.79%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삼화전기, 대덕GDS, 코리아써키트, 티웨이홀딩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진머티리얼즈, 에이엔피, 금호전기, LG디스플레이, 성문전자, 휴니드, 일진디스플, LG이노텍, 주연테크, 한솔테크닉스, 삼화콘덴서, 자화전자, 삼화전자, 삼성전기, 필룩스, 광전자, 써니전자, 대덕전자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종도 오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이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HDC현대산업개발, 한전KPS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HDC, 삼호, 금호산업, 대우건설, 신한, 동부건설, 한진중공업, 한신공영, 코오롱글로벌, HDC아이콘트롤스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인 문배철강(008420)이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위의 사진만 보아도 얼마나 처참하게 무너지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포스팅 시간 11시 54분 기준, -2.08% 하락한 848.2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96종목, 보합 37종목, 하락 1001종목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약 다섯배 가량 많은 상황입니다. 그야말로 코스닥 시장은 폭락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날입니다.

     

    거의 모든 업종들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업종 부진이 눈에 띕니다. 아이텍반도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는 있지만 그 외의 대부분 반도체 종목들은 무너지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루미마이크로, 비아트론, 유니테스트, 에스티아이, 엘비세미콘, 이오테크닉스, 테크윙, 싸이맥스, 코미코, 미코, 와이아이케이, 디바이스이엔지, AP시스템, 씨티엘, 티씨케이, 선익시스템, 동운아나텍, KMH하이텍, 아이씨디 등이 모두 -5% 이상 하락하고 있는 종목일 만큼 하락 폭도, 하락 종목 수도 많습니다.



     

    화학업종의 하락도 눈에 띕니다. 아우딘퓨쳐스가 -11%대의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고, 에스에프씨, 에스디생명공학, 상아프론, 와이엠티, 코스메카코리아, 켐트로닉, 솔브레인, 나노캠텍, 에이씨티, 한국알콜, 제닉, SKC코오롱PI 등이 -5%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아이텍반도체(119830)판타지오(032800)인데, 아이텍반도체는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독 계약 체결 소식과 함께 CB, BW 발행 등의 이슈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타지오는 지배주주 골드파이낸스코리아를 비롯한 특별관계자의 보유주식이 감소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매수세가 몰리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들이 강한 상승 테마를 보이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시장에서 이러한 테마는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데,

    오늘의증시

    에서 단비 같은 존재가 바로 남북러 가스관 관련 테마주입니다.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문배철강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삼현철강과 동양에스텍 등도 +20%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조광ILI, 휴스틸, 부국철강, 동양철관 등도 +10%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삼강엠앤티, 엔케이, 하이스틸, 대동스틸, 세아제강, 이엠코리아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동안 가스관 대장주 역할을 했던 디케이락은 장중 급등을 보였지만 지금 기준으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하락장이 심한 가운데, 오후장 이러한 하락이 더 깊어질까 걱정입니다. 밖의 미세먼지 만큼 증시도 뿌연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전에 대부분의 자금을 현금화해두어 한편으로는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주식을 하고 계실테니 한편으로 걱정되기도 합니다.

     

    부디 이번 하락장이 단기간에 마무리되길 바라면서 6월 1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