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리노스(039980) 주가 상승만큼 지독한 하락

by 주소남 2018. 10. 24.

목차

    리노스(039980)는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꽤 많이 언급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리노스는 키플링, 이스트팩의 FnB(Fashion n Brand) 사업부문과 무선통신 및 SI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열차화장품 제조와 도소매업이 주요 사업인 에스유알코리아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TRS 솔루션을 기획하고 구축 및 실제 운용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 관련주로 여겨져 대북관련 테마를 탔던 주식이기도 합니다.

     

     

    올해 초 철도관련주는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큰 상승을 보였고, 대북관련주 중 가장 상승이 좋은 테마군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5월을 기점으로 대북관련주가 크게 하락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시장 상황까지 악화되어 테마를 타기 전보다 주가가 빠진 철도관련주들이 많으며, 리노스는 설상가상 매출이 줄어들고 수익성도 악화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리노스 주가 일봉차트인데, 5월 이후 조정을 받던 주가가 바닥을 확인하고 서서히 반등하는 듯 보였지만, 10월 초 시장 악화와 함께 급격하게 무너져 최근 연중 최저점을 갱신했습니다.

     

    오늘도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았고, 리노스 역시 주가가 하락했는데 -2.41% 하락한 채 저가가 종가인 역망치형 음봉 형태를 만들면서 마감했으며, 3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흑삼병 형태의 캔들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주식들이 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기는 하지만 리노스 같은 경우 최근 갱신한 연중 최저점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이탈하는지 유무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최근 상승하다가 막힌 2300 부근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으며, 이 부근을 돌파해도 2400 부근부터는 매물대 저항이 강해 이 부근부터는 본격적으로 거래량이 수반되어야 재차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리노스 주가 주봉차트인데, 지난 5월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고점 대비 주가가 절반 가까이 하락한 모습으로, 특히 7월 초 추세선 이탈과 이번달 초 추세선 이탈이 극명하게 대비되며 요즘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이 추세선 위로 매물대 저항도 있기 때문에, 상승시에는2440 부근에 걸쳐 있는 주봉차트상 추세선 저항도 의식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지난주의 추세선 이탈 장대 음봉을 지난주 장대 양봉이 어느 정도 메워주는 역할을 했지만 이번주 3거래일이 지난 상황에서 재차 지난주 시가 부근을 위협하고 있어 상황이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철도 관련주들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았다면 현재는 그러한 강한 상승 만큼 지독한 하락이 철도관련주 전반에 걸쳐 나오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 테마를 탔던 다른 종목들도 모두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몇몇 종목은 지지라인이 보이는 반면 리노스는 아쉽게도 지지라인도 보이지 않고 실적 전망도 어두워 투자심리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길게 본다면 월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87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아도 좋겠지만, 지난 저점인 1950 부근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는 크게 흔들릴 우려가 있어 당분간 조금 유의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