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메가스터디 내가 방탄소년단 주식이라고?

by 주소남 2018. 11. 7.

목차

    메가스터디(072870)온라인 교육정보 제공업 및 학원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200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후 2015년 인적분할하여 변경상장한 기업입니다.

     

    메가엠디와 성북메가스터디, 메가푸드앤서비스, 메가인베스트먼트, 엠디엔피, 지케이에듀, 메가비엠씨 등 총 1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한 기업입니다.

     

    메가스터디는 지난 5월, 방탄소년단 주식이라는 테마 때문에 강하게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메가스터디는 SV인베스트먼트 지분을 10.6% 보유하고 있는 관계사입니다.

     

    SV인베스트먼트는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초기 투자에 참여한 기업으로, 현재는 보유 지분이 없지만 방탄소년단 테마주로 거론된 적 이 있습니다.

     

    메가스터디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얽히고 얽혀 방탄소년단 테마를 탔는데, 현재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방탄소년단 테마를 바라보고 투자에 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투자 습관입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방탄소년단 주식으로 테마를 탔던 메가스터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6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우하향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 왔습니다.

     

    특히 10월, 증시 하락과 함께 주가가 강하게 내려오다가, 10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반등하고 있는 와중에 이틀 연속 음봉이 나왔습니다.



     

    아래 주봉차트를 잠시 보면 992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부근을 이탈하면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만일 비중이 크고, 단기 대응해야 한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현재가 부근부터 진입 시, 9000 중반 부근에서 추가진입을 하고, 전저점인 90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10700 부근까지 단기 저항이 있고, 그 위로는 비교적 저항이 가볍기 때문에, 10700 부근 돌파시 125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높게 잡아 놓아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메가스터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7월부터 계속된 하락으로 인해 주가가 고점 대비 절반 넘게 하락해 있고, 지난주 아랫꼬리를 남긴 양봉으로 반등을 노렸지만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게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반등 양봉도 신뢰성은 낮습니다.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위로 매물 부담이 없었다면 반등봉으로 인식될 수 있었지만, 매물대 저항도 남아 있고, 5주 이동평균선도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봉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상황이 조금 나아진다면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을텐데, 손실이 큰 분들이 아니라면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유해 현재 손실중이신 분들은 저점이 확실히 인식될 때까지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가스터디는 지난해까지 영업이익 적자가 이어졌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흑자 전환하면서 올해 흑자 전환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부채 비율도 낮고, 교육과 일자리와 관련이 있다보니 향후 정부 정책에도 민감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있어, 만일 손실이 크다면 손절해버리기에는 조금 머뭇거려질겁니다. 부디, 긴 하락을 끝내고 다시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