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메디아나 주가 3분기 실적 부진 극복하고 반등할까

by 주소남 2018. 11. 9.

목차

    코스닥 상장기업 메디아나(041920)핵심 브랜드 사업인 환자감시장치 및 제세동기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상품영업과 ODM 사업, 자사 브랜드 영업을 통해 구축한 내부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서 판매까지 구축한 기업으로 미국 Covidien 사의 사업을 통해 ODM 거래선을 확보하여 사업기반의 안정화를 이루었습니다.

     

    세계적인 의료기기 회사인 Covidien, Omron 등과의 수출계약 및 해외 대리점 계약 등을 통해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메디아나는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83% 증가한 118억 80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되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5.2%, -47%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메디아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가 아닌 월봉차트를 잠깐 확인해보면 2016년 초부터 현재까지 주가가 꾸준히 우하향해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장기 우하향 추세였는데, 올해 8월과 9월 반등을 기대하게 하는 양봉이 연달아 올라왔지만 10월 증시 폭락과 함께 메디아나 주가도 한 달동안 약 -41.29% 폭락하는 등 반등 흐름이 무너졌습니다.



     

    다시 일봉차트를 보면 시장 반등과 함께 10월 말부터 단기 상승추세선을 그리면서 올라오고 있고, 현재가 위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저항이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입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이 6200 부근으로 보이는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78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도 약하기 때문에 이 부근을 목표가로 설정해도 좋지만, 7000 부근에서는 한 번쯤 저항이 걸릴 수 있으니, 상승시에는 이 두곳을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메디아나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10월 계속된 은봉으로 인해 상승추세를 만들려던 주가가 하락추세로 재차 무너졌고, 현재는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한 위태위태한 상황입니다.

     

    주봉차트상 62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즉, 최근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온 반등이 강한 거래량을 동반한 반등이 아니었다는 반증입니다.



     

    최근 올라온 저점이 강한 지지라인이었다면 중장기 관점으로 저점 매수 시점으로 잡아도 좋았겠지만, 현재는 장세가 불안하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 대응하기 굉장히 어려운 자리입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62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면 되겠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기업 실적을 체크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메디아나는 2016년부터 계속된 실적 부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재무구조가 위험한 기업은 아니지만, 실적 부진은 중장기 상승 모멘텀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섣부르게 추가진입 하기도 어렵습니다.

     

    손실이 커 손절하지 못하시는 분들 중 만일 추가진입을 한다면, 적어도 추가진입 비중 만큼은 본인이 정한 손절라인 이탈시 손절 해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다행히 3분기 실적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크게 빠지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실적 발표를 불확실성 해소로 받아들인다면 주가는 반등할 수 있을텐데, 되도록이면 빠른 반등이 나와 아래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으로 주가가 빠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