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22일 장중 증시체크(자동차 대표주 하락)

by 주소남 2018. 11. 22.

목차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22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엎치락 뒷치락 하는 가운데, 현재 정오가 조금 넘은 시점,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초반 상승하면서 시작했던 지수가 현재는 하락 전환했고, 비교적 하락 종목들도 많이 생겨 체감상 좋지 않은 장입니다.

     

    디알젬과 싸이토젠이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했지만 두 종목 모두 시초가 대비 하락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강세를 보였습니다. 기술주의 반등 덕분에 대체적으로 상승했는데, 다우지수가 0%대 하락을 보였지만 나스닥 지수와 S&P500 지수가 각각 +0.92%, +0.30% 가량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기술주의 반등에 모처럼 상승장이 펼쳐졌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증시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였고, 모든 유럽증시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증시는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장 초반 강세에서 약세로 전환했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12% 상승하면서 전날 해외 증시 영향을 받는 듯 했지만 현재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39% 하락한 2068.4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60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55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대표주들의 부진으로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크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만도, 현대위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기아차, 현대차, 화승알앤에이, 에스엘, 한국프랜지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기계업종도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한국주강이 -5% 이상 하락함과 동시에 한온시스템, 우진플라임, 우신시스템, 디와이파워, 두산중공업, 다스코, 큐로, 현대엘리베이, LIG넥스원, 현대건설, 수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좋지 못하지만 그나마 섬유의복 업종에서 상승종목이 나오면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세실업이 +6%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F&F, 일정실업, 동일방직, TBH글로벌, 한섬, 경방, 남영비비안, LF 등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디알젬과 싸이토젠이 코스닥 시장에 상승하면서 기대감을 보였지만, 두 신규상장 주식 모두 코스닥 하락과 맞물려 힘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30% 하락한 693.6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8종목, 보합 90종목, 하락 75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업종의 강세가 두드러집니다.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카페24가 +5% 이상 상승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외에 THE E&M과 예스24, 사람인에이치알 등이 동반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받쳐주고 있습니다.

     

    인터넷 업종 외에는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타서비스, 음식료담배, 제약, 의료/정밀,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대부분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가 왜곡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장이 아주 좋지 않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크게 급락하는 종목도 없는 무난한 조정장이라고 보여집니다.

     

    오늘 신규상장한 디알젬(263690)은 현재 -17%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싸이토젠(217330)은 -10%대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교량용케이블, PAP용벽공법, 케이슨틀고리 등의 사업을 하는 코리아에스이(101670)가 현재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DMZ 평화공원 테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을 크게 이끌고 나가는 테마는 딱히 없습니다. 반면에 자동차 대표주들이 급락하면서 운송 관련 업종 주식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만도, 현대위아, 기아차, 한온시스템 등이 하락하면서 쌍용차를 제외한 자동차 대표주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어수선한 장입니다. 해외증시는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마쳤지만, 아시아증시 흐름이 현재까지는 좋지 못합니다.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많은 장이지만,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는 분들이 보유하신 종목들은 하락장을 슥슥 피해가기를 바라면서 11월 22일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