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적어도 성인들이라면 모나미 펜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제 학창시절에는 일본의 하이테크 펜이 가장 인기였지만, 우리 부모님 세대들은 이른바 '모나미 세대'라고 불릴 정도로 국민 펜으로 인기가 많았던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성세대들이 기업에 들어가 사무를 보면서, 가장 많이 접한 것 또한 모나미 펜이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의 성인들은 모나미(005360) 기업에 대해 많이 아실겁니다.
모나미는 사무필기류의 '모나미'와 팬시문구류 '에버그린'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현재도 건조한 실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서 자동화 및 인구 감소로 필기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디자인 및 품질 강화를 통해 제품 고부가가치화로 위기 극복에 나서면서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약 50억원 가량으로 지난해에 비해 조금 늘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모나미는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주권상장법인인데, 과연 코스피 주가 전망은 어떨지 차트를 보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모나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시장에서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모나미 주가가 10월 폭락장에서 최저 -30.55%가량 하락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지난해부터 중장기 지지라인으로 여겨지던 월봉차트상 120월선을 강하게 무너트렸습니다.
현재는 일봉차트나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한 위치는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이 강한 모습이 언제라도 나올 수 있습니다.
다행히 10월 말부터 최근까지 약 25% 가량 상승했으며, 11월 7일에는 디자인경영부문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는 등의 호재로 일시적으로 주가가 20% 가까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도 최근 추세선 이탈로 인해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지만, 지난 11월 7일 상승 당시에는 위의 중장기 매물대 저항 때문에 추가 상승하지 못하고 주가가 내려온 것으로 보입니다.
모나미를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어제의 저점과 연결한 가상의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고 비교적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이 추세선은 현재 2585 부근에 위치해 있고, 내일은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재차 큰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스윙 관점으로 대응한다면 이 추세선 이탈시 2400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 후 매물대 하단이자 지난 10월 29일 종가 부근인 2295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모나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모나미는 성장이 정체되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주가도 꽤 오랫동안 중장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5월 상승하다가 중장기 추세선에 부딪힌 이후로 최근까지 계속된 하락추세를 보였고, 10월 폭락장 이후 일시적으로 거래량을 증가시키면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였지만, 위의 악성 중장기 매물 저항을 일부만 소화한 채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모나미는 현재 주가 상승 모멘텀이 크지 않아 반등이 어렵습니다. 오늘 종가기준으로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최소한 10월 이후 반등 추세를 이어가려면 5주 이동평균선은 이탈하지 않은 채 주가가 움직여야 앞으로 기술적 반등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하면 위험한 위치는 2450 부근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 한번쯤 체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이탈한다고 하여 무조건 하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락이 나온다면 비교적 강하게 내려올 가능성이 있다는 정도로 받아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나미를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실 분들은 오히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후에 추가진입이나 진입도 생각해 볼 수 있겠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 2450 부근 이탈시 진입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