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제지주 무림페이퍼 주가 실적 개선 영향 받을까

by 주소남 2018. 12. 3.

목차

    제지주 무림페이퍼(009200)1973년 설립된 기업으로 백상지나 아트지 등 인쇄용지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2008년 무림동해펄프를 인수하면서 무림P&P로 사명을 바꾸었으며, 2011년 무림P&P 울산공장 옆에 제지공장을 완공하여 목재칩과 펄프, 제지로 이어지는 국내 유일의 일관화 공장을 설립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주원료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받으며, 인쇄용지 시장점유율은 올해 상반기 기준 32.59%로 국내 제지업계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무림페이퍼는 비용절감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데,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91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455억원에 비해 두배 넘는 실적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실적 개선이 무림페이퍼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제지주

    무림페이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중순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이후 시장 폭락과 함께 주가가 강하게 내려왔으며, 증시 반등과 함께 최근까지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요 며칠사이 계속된 음봉으로 인해 지난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과 주가가 가까워졌으며, 이 추세선 위에서는 기술적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반대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지고,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비중이 크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이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이 남아 있어야 하며, 28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후, 최종 손절라인을 2700 부근으로 잡고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우선 3200 부근까지가 단기 저항이 강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넘어선다면 3400 부근까지 2차 목표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어느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거래량은 조금 실려주어야 상승할 수 있는 힘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무림페이퍼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초 제지주 관련 테마 모멘텀으로 주가 상승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제지주는 북한 조림산업과 관련하여 테마군이 형성되면서 대북관련주로 강하게 움직였는데, 9월 중순 폭락장 이후로는 이러한 추세가 급격히 무너지면서 현재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까지 내려왔습니다.

     

    현재 120주 이동평균선 위에 주가가 있지만, 5주 이동평균선을 지난주 재차 이탈했고, 12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할 경우 지난 11월 초와 같은 급락이 다시 한번 나올 수 있어 위태위태한 구간입니다.



    지금 추가진입을 고려하거나 아니면 최근 추가진입을 했다면, 추가진입한 비중 만큼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에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진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아래에서 추가진입할 수 있도록 여력을 남겨 두는 것이 좋고, 최종 손절라인은 2495 부근으로 설정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 폭락과 함께 대북테마주들이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고 있는데, 상승 모멘텀도 괜찮고,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다시 부풀어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중장기 손절라인만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서서히 진입 관점으로 보면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