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미래아이앤지 주가, 방산주의 겨울

by 주소남 2018. 12. 9.

목차

    코스피 상장기업 미래아이앤지(007120)방산주로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2010년 보급형, 실속형, 고급형 9기종에 이르는 다양한 H.264 DVR 모델을 출시했고, 2013년 상반기부터 HD급의 DVR을 출시하며 고해상도를 요구하는 고속도로관제시스템 등을 통해 방산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북한과의 관계가 급작스럽게 화해무드로 돌아서면서 방산주의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때마침 방산비리 등이 터지면서 미래아이앤지와 같은 방산주들에게는 악영향을 끼쳤고, 주가는 상승할만 하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방산 산업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 주식시장에서 대북관련주 위주로 상승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투자심리가 많이 약해졌고, 적자 구조가 지속되는 것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방산주

    미래아이앤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여느 종목과 마찬가지로 10월 폭락장이 나왔을 때, 주가가 -24.04% 가량 하락했고, 11월은 반등에 성공했지만 위의 단기 매물 저항을 맞고 주가가 내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21일,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는 하락 파동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후로는 추세선을 잡을 수 없습니다.



    주봉차트까지 확인해보니 40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굉장히 약해지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물대 지지선이 약하다고 하여 무조건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락시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고, 주가 회복이 빠르게 나오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합니다.

     

    반대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11월 말 양봉이 나왔을 당시의 저점을 기준으로 그어본 추세선을 다시 돌파해야 하는데, 이 추세선은 현재 468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478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도 존재하며, 500 부근부터 본격적인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 부근에 도달시 거래량이 강해지면서 매물을 소화해주어야 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미래아이앤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역배역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오고 있고, 10월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인 486 부근을 이탈한 이후로는 비교적 큰 하락이 한차례 나왔습니다.

     

    현재 추세가 11월 반등장이 나오면서 반등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500 부근 위로 자리잡고 있는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악성 매물 저항도 보이기 때문에, 상황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더군다나 지난주 음봉이 나오면서 3주 연속 음봉이 나왔고, 5주 이동평균선 마저 이탈했기 때문에 추가 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난 10월 마지막 주, 반등의 시작인 아랫꼬리를 길게 달고 올라오는 양봉을 보면 시초가가 399 부근인데, 이 부근 아래로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해 만일 하락이 나온다면 지난 10월 말 하락처럼 굉장히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길게 보시는 분들도 비중 조절 및 손절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일전의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이었던 486 부근이 이제는 저항으로 인식될 수 있는데, 이 매물을 소화시킬만한 거래량이 붙어주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