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강한 동풍이 불어오면서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는 해소되었지만, 오늘 우리나라 증시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장 시작에 비해 지수가 내려오고 있고, 종목들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어제 매수세를 보였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도 오늘은 매도세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으로 증시가 흘러내리는 모양새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보잉737 맥스 항공기의 기체 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항공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시장도 보잉의 영향이 컸는데, 주력 기종 안정성 논란에 보잉 주가가 6% 이상 급락하면서 미국 다우지수를 크게 흔들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8% 하락한 채 마감했고, 나스닥지수는 +0.4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도 +0.3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브렉시트 불확실성에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그리스,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은 상승한 채 마감했지만 독일과 이탈리아,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증시가 가장 낙폭이 크고, 그 뒤를 우리나라가 쫓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증시 흐름이 부진한 오전장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힘차게 시작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상태이고, 전일 대비 -0.92% 하락한 2137.3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7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507종목 등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더 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대부분 업종이 푸른빛을 띄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정밀업종을 비롯하여 철강금속, 종이목재, 음식료,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을 뿐, 그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주가 약세를 보이면서 항공주가 다수 포함된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전기가스, 운수창고, 제조업종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약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코스피에 비해 비교적 선방하고 있습니다. 어제 깜짝 급등이 나와서인지, 오늘 하락이 약한 조정 정도로 느껴집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9% 하락한 752.54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750포인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04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78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체크해보면 역시 하락 업종이 더 많이 눈에 띄는 하루입니다. 항공주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운송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기타제조, 정보기기, 음식료, 제약, 섬유, 의류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CJ ENM의 약세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 업종 지수가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비금속, 인터넷, 출판매체, 종이/목재, 디지털, 유통, 금속 업종 지수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큰 테마는 없고, 보잉737 맥스 항공기의 기체 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항공주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저가항공사 관련 주식들도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매수세로 돌아섰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오늘은 매도세로 다시 전환하면서 증시 전반적으로 부진한 하루입니다.
오후장은 부디 오전장의 하락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서 반등하기를 바라면서 3월 13일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나 증시에 관해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방명록 통해 소통해주시길 바랍니다.